KTM 990 Adventure는 2006년에 출시된 맥시 트레일 오토바이로 커다란 21인치 휠과 강력한 LC8 엔진을 장착하여 라이더의 눈 앞에 놓인
모든 종류의 노면을 빠르게 달릴 수 있는 오토바이입니다. 이 모델은 KTM의 모든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비합리성과 강한 감성의 조합을 완벽하게
결합하여 오직 재미와 빠름만을 추구하는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모델은 2013년까지 판매되었으며 이후 150마력으로 증가된 엔진을
장착한 KTM 1190 Adventure로 대체되었습니다.
이 모델을 만들기 위해 KTM은 불과 1년 전에 KTM 990 Super Duke로 데뷔한 새로운 999cc 엔진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기존의 942cc에서 999cc로 배기량을 증가시킨 신형 수냉식 75° V트윈 LC8 엔진은 당시로서는 매우 진보된 기술의 집대성이었습니다.
KTM 990 Super Duke에 장착된 LC8 엔진은 강력한 132마력의 출력을 발휘했지만 KTM의 엔지니어들은 106마력까지 출력을 감소시켰습니다.
최대 출력을 감소시키는 대신 저회전에서 더 완만한 토크곡선을 만드는 것이 더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했으며 이는 트레일 어드벤처라는 장르의
철학에 더욱 적합하고 특히 오프로드 라이딩에서 훨씬 더 유용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KTM의 대부분 모델이 그러하듯 이 모델도 최고사양의 부품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강철로 제작된 트렐리스 프레임은 과격한 오프로드 라이딩에도
충분히 높은 강성과 유연성을 제공했고 WP에서 제작한 서스펜션은 긴 트래블로 노면의 요철을 잘 흡수했습니다. 굳이 부품 사양을 알아보지
않아도 될 정도로 KTM 990 Adventure는 견고하면서 파워풀했습니다. 인체공학을 고려한 조향계와 시트는 이 모델이 어떤 주행을 하고 있어도
안락한 승차감과 안정성을 느끼게 했습니다. 오프로드에서의 라이딩 뿐만 아니라 포장도로에서도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었으며 장거리 라이딩을
달릴때도 편안했습니다. 유일한 단점은 거대한 오토바이의 크기와 860mm라는 높은 시트 높이였습니다.
KTM 990 Adventure의 거대한 크기로 라이더가 부담감을 가질 수도 있었지만 보기와는 다르게 매우 날렵한 운동성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KTM은 항상 오토바이의 무게에 집착했습니다. KTM 990 Adventure의 무게는 완전히 준비된 상태에서 206kg의 무게를 보여주었습니다.
오프로드 모델치고는 무거워 보일 수도 있지만 경쟁 모델들 보다는 가벼웠고 이 모델이 제공하는 성능을 생각한다면 오히려 가볍게 느껴졌습니다.
다재다능하고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이 오토바이는 라이딩 포지션과 공기역학적 보호 측면에서도 빠른속도를 편안하게 달릴 수 있는
모델입니다. 또한 구불구불한 도로에서는 가벼운 차체 무게와 LC8 엔진의 강력한 펀치력으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으며 도심의 주행에서도
비교적 편안하게 달릴 수 있었습니다. 오프로드 라이딩은 특별히 언급할 정도로 우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전륜과 후륜에 각각 21인치와
18인치 휠을 장착하여 원하는 곳 어디든 달릴 수 있었으며 긴 서스펜션 트래블과 강한 토크로 오프로드에서 높은 주파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성능면에서 106마력의 KTM 990 Adventure는 최고 속도 200km/h에 도달할 수 있었으며, 이는 트레일 오토바이 치고는 빠른 편 입니다.
차체의 디자인은 매우 KTM 다웠습니다. 외형은 당신이 사랑하거나 싫어하게 되는 이상하고 부자연스러운 직각과 날카로운 엣지 및 전체를 덮는
평평한 페어링이 주요 디자인적 특징입니다. 어떤 의미로든 확실하게 라이더들의 시선과 관심을 불러 일으키는 디자인이었습니다.
KTM 990 Adventure는 다양한 분야에서 매우 유능한 오토바이입니다. 그 다재다능함은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이 모델로 수천 킬로미터의
위대한 탐험과 여행을 하지 않는 유일한 문제는 이 오토바이가 너무나 공격적이고 극단적이라는 것입니다. KTM은 항상 레디 투 레이스를
반복하고 있으며, 레이스를 하거나 주말 동안 스트레스를 풀고 싶을 때에는 아주 적절한 모델이지만 몇 주 또는 몇 달간의 긴 여행을 계획할 때는
스프린트에 최적화된 KTM 990 Adventure보다는 장거리 주행에 특화된 어드벤처 모델인 BMW GS나 Honda Africa Twin과 같은 다른
대형 맥시 트레일이 더 어울릴 지도 모릅니다. 물론 KTM 990 Adventure의 재미를 따라오지는 못하겠지만 말입니다.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