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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스압)어쌔신 크리드 시리즈별 장단점 정리.jpg앱에서 작성

ㅇㅇ(61.73) 2020.02.15 23:51:56
조회 94424 추천 144 댓글 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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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쌔신 크리드>

2007년작

장점:

- 출시당시 기준 굉장히 좋은 그래픽과 최적화.

- 어쌔신이라는 용어의 실제 기원인 마시아프를 배경으로 한 근본 있는 스토리.

- 주인공 알테어가 매우 간지남.

- 유일하게 중세 유럽(십자군 전쟁)이 배경인 작품.

- 어쌔신 크리드의 기틀을 잘 마련함.


단점:

- 시스템상 자막이 아예 존재하지 않아서 한글패치가 불가능함. 영어자막도 없음. 한글판 하려면 ps3 있어야함.

- 첫 작품이라 그런지 퀘스트가 죄다 반복퀘 복붙임.

- 지금 하기에는 조작감이 씹구림.


정리: 지금 하기엔 많이 애매하니까 그냥 유튜브 요약 보는게 낫다. 컨셉 뽕맛은 있으니 해보고싶으면 해도 되긴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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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쌔신 크리드 2>

2009년작

장점:

- 1편에서 비판받았던 문제점을 대부분 개선함.

- 르네상스 시대 이탈리아 배경을 화려하게 재현함.

- 뛰어난 캐릭터성으로 역대 최고로 인기있는 주인공 에지오.

- 암살단 뽕맛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작품.

- 다빈치 등 역사 속 인물들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짐.


단점:

- 1편과 마찬가지로 조작감이 노답임. 파쿠르 미션에서 빡칠 확률이 높다.

- 전투가 상당히 단조로우며 호쾌하지도 않음.

- 1편보다 그래픽이 좀 퇴화됨. 물론 아트 디자인은 2편이 넘사벽이라 티는 잘 안 나지만 텍스쳐나 광원 같은 게 좀 구려졌다고 리뷰에서 많이 언급되었음. 전체적으로 1편보다 컨텐츠를 더 많이 집어넣느라 그랬다고들 함.

- 일부 개좆같은 미션들이 존재해서 빡칠 수 있음.


정리: 지금 시점에서 하기엔 불편한 점이 많아서 힘들 수도 있다. 하지만 어크에 대한 애정, 관심이 있다면 참고 할 수 있는 수준. 가장 평이 좋았던 에지오 3부작의 첫 작품이고, 또한 메타점수도 당시 90점대였던 띵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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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쌔신 크리드: 브라더후드>

2010년작

장점:

- 조작감이 대폭 개선되어 파쿠르가 편해짐.

- 연속 집행의 추가로 전투가 훨씬 재밌고 호쾌해짐.

- 암살단 멘토가 되어 로마 시민들을 부하 암살자로 키우는 컨텐츠가 매우 호평받음.

- 암살단 측, 템플러 측 모두 캐릭터성이 뛰어남.

- 빠른 이동이 편해짐.


단점:

- 2편에 비해 스토리가 너무 단순해졌다는 비판도 있긴 한데 사실 이건 호불호의 영역.

- 다빈치 기계 미션이 극혐임.


정리: 에지오 3부작 중 가장 고평가받는 작품이며 가장 왕도적인 스토리를 가짐. 옛날 그래픽에 거부감이 없다면 추천하는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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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쌔신 크리드: 레벨레이션>

2011년작

장점:

- 콘스탄티노플을 뛰어나게 구현하여 뽕맛을 느낄 수 있음.

- 브라더후드보다 강화된 암살단 육성 컨텐츠.

- 갈고리 암살검으로 게임이 매우 편해짐. 조작감도 브라더후드보다 더 좋아짐.

- 어크 1편의 알테어 이야기가 큰 비중으로 등장하며 기존작들을 해보았다면 결말부에서 미친 뽕맛을 느낄 수 있음. 어크 중 최고의 결말로 손꼽힘.


단점:

- 새로 추가된 디펜스 컨텐츠가 병신임.

- 적으로 등장하는 특수병 예니체리가 극혐이라는 반응이 많음.

- 폭탄이 추가되었는데 이것때문에 게임이 너무 쉬워졌다는 평도 존재.



정리: 에지오 3부작의 마무리를 장식하는 명작이라는 말로 정리할 수 있음. 전작들 재밌게 했으면 무조건 해야됨. 어크1을 안 했다면 유튜브 요약이라도 찾아보고 하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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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쌔신 크리드 3>

2012년작

장점:

- 발전한 그래픽으로 인한 독립전쟁 당시 미국과 인디언 사회의 뛰어난 묘사.

- 미국 역사를 알고 있다면 매우 흥미로울 수 있음. 그 유명한 보스턴 차 사건에도 직접 참여 가능.

- 역대 어크 중 전투가 제일 호쾌하다는 반응이 많음.

- 매력적인 빌런 캐릭터.




단점:

- 스토리 자체는 매우 좋은데, 유비 병신들이 돈 벌려고 중간 심리묘사 부분을 따로 떼어내서 소설로 내 버림. 그래서 게임만 하면 왜 저지랄인지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생김.

- 스토리가 너무 미국의 역사적 사건에 휘둘리는 등 수동적이라는 평.

- 자유에 대한 신념이 경이로울 정도로 강해서 오히려 공감이 안 갈 수도 있는 주인공 코너.

- 기존 유럽 시리즈에 비해 건물들이 낮아짐.

- 도시 말고 교외 숲 지역이 지루하다는 평이 많음

- 주인공이 암살자라기보단 전투병기 인간백정 학살자임. 전쟁터에 직접 뛰어들어서 적들을 도륙함.

- 개좆같은 미션이 몇개 있음.

- 리마스터 좆병신같이 함.


정리: 어크 시리즈 중 최고의 화제작이었지만 기대에 비해 아쉬운 결과물을 낸 작품. 하지만 망작은 절대 아니며, 이후 작품들이 출시되면서 재평가를 많이 받았음. 켄웨이 3부작의 시작을 장식하는 괜찮은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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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쌔신 크리드 4: 블랙 플래그>

2013년작


장점:

- 엄청난 고평가를 받았던 항해, 해상전 컨텐츠. 역대 최고의 해적 게임. 검은수염 등 역사상 유명했던 해적들도 등장.

- 해적을 좋아한다면 말도안되는 뽕맛을 느끼는 것이 가능. 펑펑 터지는 함대전, 갑판에서 벌어지는 호쾌한 백병전, 각종 섬 탐험 및 보물찾기 등 뛰어난 게임성으로 가장 고평가받는 작품 중 하나.

- 주인공 에드워드 켄웨이 캐릭터가 인상깊다는 평이 많으며 결말도 여운이 남음.

- 당시 캐리비안을 뛰어나게 구현함.



단점:

- 해상전이 안 맞으면 재미없을 수도 있음.

- 암살자라기보단 사실상 암살단의 조력자이며, 대놓고 해적이라 기존 주인공들이랑 괴리감이 좀 있음. 이건 호불호의 영역.

- 배경의 특성상 높은 건물이 존나 희소하여 파쿠르 하는 맛이 떨어짐.

- 전투가 존나 호쾌하고 재밌긴 한데 어크3보다 모션은 좀 퇴화함.

- 이때부터 현대파트가 병신됨 걍 무시하셈.


정리: 어크 최고작 중 하나로 해적이나 항해에 로망이 있다면 무조건 해봐야함. 지금 하기에 그래픽이 살짝 딸린다는 말도 있지만, 그래도 현세대기 게임이라 못할 정도는 아님. 파크라이3보다 조금 발전한 느낌의 그래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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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쌔신 크리드: 로그>

2014년작


장점:

- 암살단이 병신같다는걸 느끼고 탈주한 주인공이 템플러가 되어 진행되는 흥미로운 스토리. 템플러의 긍정적인 면을 묘사함.

- 블랙플래그에서 조금 더 개선된 완성도 높은 시스템.

- 같은 날에 출시된 유니티가 욕을 역대급으로 먹으면서 상대적으로 좋은 반응을 얻음.

- 어크3과 블랙플래그를 아우르는 작품으로 두 시리즈의 캐릭터들이 등장하여 신선한 모습을 보여 줌.


단점:

- 블랙플래그의 확장팩격 작품이라 너무 똑같고 혁신이 아예 없는 수준임.

- 플레이타임이 다른 어크에 비해 짧음. 메인퀘 기준 10시간이면 클리어 가능.



정리: 템플러에 대해 궁금하거나, 블랙플래그를 재밌게 했다면 추천하는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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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쌔신 크리드: 유니티>

2014년작


장점:

- 출시 7년차인 지금 봐도 감탄이 나오는 그래픽. 아트디자인도 역대급이라 세밀함이 경이로울 수준임. 물론 최신작들이 전체적인 그래픽은 더 좋을 수 있지만 실내 디자인은 유니티가 원탑.

- 프랑스 혁명을 배경으로 하여 매우 화려함.

- 보스 암살 미션의 해결 루트가 매우 다양해짐.

- 파쿠르 모션이 시리즈중 최고.

- 코옵 미션이 나름 재밌는편.


단점:

- 스토리가 좆병신임.

- 주인공이 좆병신임.

- 버그 존나많고 최적화도 좆병신임. (지금은 좀 나아짐)

- 기존 시스템 갈아엎는다고 개혁한 요소들이 대부분 좆병신임.

- 전투 어렵게한다더니 어렵다기보단 존나 불합리하고 불편한 좆병신임.

- 자물쇠따기나 의자에 앉아서 숨기 등등 기본기술들을 죄다 스킬포인트로 열어야만 쓸수있게 만들어놓음. 주인공 능력 좆병신임.

- 스킬포인트를 모아야 하는데 메인퀘스트에서는 엄청 조금씩 줘서 코옵 미션 맵에 숨겨져있는 포인트를 찾아다니며 파밍해야 게임이 편해지는데 존나불편함 좆병신임.

- 자물쇠따기 시스템 좆병신임.

- 초반부터 DLC지역으로 가는 마차를 아무 설명없이 열어놓는 바람에 초보들이 모르고 들어가면 고렙 미션 깨야 탈출 가능함. 해결같은거 안함 제작진 좆병신임.



정리: 120원 주고 하면 할만은 한데 어크중에 최악인건 팩트. 좆병신똥겜. 입문자면 걍 재밌게 할수도 있긴 함. 한번 해보는것도 ㄱ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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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쌔신 크리드: 신디케이트>

2015년작

장점:

- 영국 산업혁명시대 구현 잘해놓아서 뽕맛이 느껴짐.

- 어크 중에서 가장 근대 배경이라 증기기관차도 나오고 마차도 타고 다닐 수 있음.

- 주인공이 남캐 여캐 번갈아가면서 사용하는 시스템이라 신선함.

- 로프런처로 인한 존나 역대급으로 편한 파쿠르.

- 권선징악 스토리로 유니티보다 낫다는 평가를 받음.

- 갱단 운영 시스템이 호평받음.


단점:

- 개좆같은 반복퀘. 반복퀘를 해야 메인퀘가 열리는 것도 있어서 매우 빡침.

- 서브퀘스트가 심각하게 단조로움. 서브퀘 추가 DLC는 절대 비추.

- 주인공 변경 시스템이 생각보다 조잡함.

- 전투가 편해지긴 했는데 툭툭 치는듯한 병신타격감과 함께 뭔 리듬게임처럼 바뀌어서 까임.

- 남캐인 제이콥 캐릭터가 호탕해서 좋긴 한데 병신짓도 존나 하고 사고쳐서 여캐 이비가 수습함. 좋아하는 사람도 많긴 한데 전체적으로 묘사 방향성이 이상했음. DLC에서는 스토리 내내 골골대기만 하는 무능한 병신으로 나옴. 진짜 무능한건 작가진 같음.

- 마차 미션이 매우 불편하고, 아지트가 계속 이동하는 기차라서 불편함.

- 스토리가 좀 이상해서 런던에 피해만 주는 병신주인공들보다 런던을 위해 힘쓰는 템플러들이 더 낫지 않냐는 비판이 존재. (이건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수있음)

- 스토리가 단순하다못해 맥빠짐.



정리: 입문용으로는 나쁘지 않고 배경도 좋고 로프런처 시원시원하긴 한데 절대 ㅍㅌㅊ를 넘을 수는 없는 게임. 장점과 단점이 너무 극단적임. 유니티랑 묶여서 어크 암흑기로 불림. 배경 관심가면 한번쯤 해도 됨. 어크갤 기준 호불호가 가장 심한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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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쌔신 크리드: 오리진>

2017년작


장점:

- 압도적인 고대 이집트의 생생한 구현. 당시 유적들을 말도안되는 수준으로 재현하였음. 탐험하는 맛이 가장 뛰어난 작품.

- 최악의 유니티와 판매량 개망한 신디케이트를 거쳐 망할뻔한 어크를 위쳐같은 오픈월드 RPG로 바꾸는 강수를 두었음. 처음엔 우려가 나왔으나 결과물은 상당히 뛰어났기에 칭찬을 받음.

- 고대이집트 구현이 너무 잘 되어서 아예 역사관광모드도 지원하고, 설명도 다 나와서 대학 수업 자료로 쓰인 적도 있다고 함.

- DLC 파라오의 저주의 사후세계 배경이 매우 아름답고, 보스전의 난이도와 액션성도 칭찬받음.

- 에지오와 이후 가장 매력적이라는 평가를 받는 바예크. 현재까지도 서양 커뮤니티에서 인기 최상위권을 달림.

- 상남자 바예크의 마초 복수극.

- 암살단의 시초에 대한 이야기를 그린 만큼 어크시리즈 내에서 근본이 확실함.


단점:

- 바예크가 이끄는 스토리의 몰입감도 뛰어나고 참 좋았는데 본편 결말부가 좀 별로라는 반응이 있음. 바예크 아내 아야 때문에 좀 허무하다는 것. (이건 호불호긴 함 좋아하는 사람도 있음)

- 서브퀘스트가 많이 단조로움. 근데 이건 고대이집트 문화같은거 좋아하면 안 단조로울 수도 있음.

- 현대파트 주인공이 레일라 핫산이라는 여자로 바뀌었는데 개병신임.

- 전투 재밌고 좋아지긴 했는데 활이 너무 사기임.

- 기존작이랑 너무 바뀌었다는 이유로 거부감을 느낄 수도 있음.


정리: 망해가던 시리즈를 살려낸 작품. 고대이집트를 좋아하면 무조건 해봐야 함. 입문작으로도 괜찮음. 다만 오디세이를 먼저 한 유저들은 종종 불편함을 호소하기도 함(오리진이 별로인게 아니라 오디세이가 편의성이 너무 높아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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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

2018년작


장점:

- 어크 최초로 퀘스트에 선택지가 생기며 멀티엔딩도 도입. 가장 자유도가 높은 어쌔신크리드.

- 고대 그리스 문화를 뛰어나게 구현함. 게이레즈마저도 구현해서 주인공도 남녀안가리고 막 들이댐. (이건 단점이라고 볼 수도 있을듯)

- 주인공이 사기적인 혈통과 템빨을 지닌 반신이라 말그대로 대량학살 깽판 플레이가 가능. 암살도 막 순간이동으로 함.

- 스파르타 킥의 타격감이 찰짐.

- 신화적 괴물 보스전이 많이 나와서 그리스로마신화 좋아하면 재밌게 할 수 있음.

- 분위기가 매우 가볍고 개그 미션도 존나 많음. 그냥 편하게 할 수 있음.

- 주인공 성별 선택 가능.

- 편의성 면에선 어크중에 제일 발전함.

- 이 작품도 디스커버리 모드가 있음.



단점:

- 암살검도 안 쓰고 암살자도 아니고 어크로서의 근본이 아예 없는 수준. 주인공도 과도하게 사기적이라 사실상 판타지 신화 게임.

- 기존 어크 시리즈랑 엮이는 내용이 있긴 한데 다들 애매하다는 평을 받음.

- 폐급수준의 컷씬 연출. 진짜로 심각함. 네임드 암살 후에 나오는 화이트룸 연출도 사라짐.

- 다시 돌아온 항해 시스템이 불편하고 귀찮다는 평이 꽤 많이 나옴. 근데 이건 사실상 호불호의 영역이긴 함.

- 신디케이트를 만든 유비소프트 퀘벡 작품이라 또 반복퀘가 심각하다는 비판을 받음.

- 메인퀘스트 스토리가 좆병신이라고 까임. 현재 스토리작가는 퇴사하고 바이오쇼크 신작 쓰러감.


- 메인퀘스트가 크게 3갈래인데, 그중 사실상 첫 번째인 가족엔딩이 너무 뜬금없이 허무하게 끝나서 당황할 수 있음. 나머지 두 엔딩은 사실상 노가다이며 교단엔딩 결말은 씨발 소리 나옴.

- 현대파트 주인공 레일라 핫산은 여전히 병신인데 아예 싸이코패스가 됨.

- DLC의 스토리 평가도 매우 좋지 않음.

- 오리진에 비해 텍스쳐가 좀 구려짐. 또 어느 지역을 가나 비슷비슷해보인다는 점에서 아트디렉팅이 퇴화했다는 반응. 물론 어크라서 기본적으로 ㅅㅌㅊ긴 함.

- 분량조절이랑 레벨디자인 실패해서 더 까이는듯. 하다보면 존나 물리는 구간이 있음.


정리: 어크 같지 않고 다른 시리즈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 스토리도 개 좆병신.

하지만 여러 단점에도 불구하고 게임플레이 자체는 재미있다는 반응. 어크갤의 오디세이 평을 요약하면 '병신같은데 재밌다'임.
무근본 스토리 문제도 어크 안해본 사람이면 큰 문제는 아니긴 함.

할거면 오리진을 먼저 하는 것을 추천하지만 오디세이만 해도 문제는 없음.




역대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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