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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스팀 얼리엑세스 게임 "20XX" 간단 리뷰

Khelerd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7.01.31 12:32:29
조회 3744 추천 16 댓글 3
														

언제나 그랬듯이 이 글은 두서가 없다.


가독성을 위해서 볼드체를 조금 썼다. 거슬리면 그냥 넘어가셈

동시에 볼드체 해놓은게 리뷰의 핵심이니까 글 읽기 귀찮으면 볼드만 찾아서 읽던지 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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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XX는 스팀에 있는 얼리엑세스 로그라이크-라이크 게임이다.

게임 소개엔 로그라이크라고 되어있는데 짤없이 라이크-라이크임.


If you like roguelikes or Mega Man, 20XX is for you! 
로그라이크나 록맨 시리즈를 좋아하신다면, 당신에겐 20XX가 적격입니다!


20XX is a roguelike action platformer that you can play with a friend. Jump and shoot your way through ever-changing levels, collect awesome new powers, and battle mighty bosses in the name of saving the human race maybe!
20XX는 친구와 함께 플레이할 수 있는 로그라이크 액션 플랫포머입니다. 매번 바뀌는 스테이지를 플레이하고, 어ㅡ썸한 새로운 능력을 수집하고,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 강력한 보스들과 싸울 수도 있습니다!


20XX also features full co-op. Play with a friend on the couch or over the interwebs!
완전한 코옵 플레이 또한 20XX의 특징입니다. 당신 옆의 친구나 인터넷 친구와 함께 플레이하세요!

20XX currently supports 1-2 players locally or online via Steam. (Online play is 90% stable at this time.)

20XX는 1~2명의 로컬 플레이나 스팀을 통한 온라인 플레이를 지원합니다. (지금 버전에선 온라인 플레이는 90% 정도 안정적입니다)


적당히 의역 좀 함. 대충 보면 알수 있듯이 (고)록맨의 정신적 후속작을 표방하고 있다.


난 록맨 시리즈의 슈퍼 빠돌이라서 이 게임을 보자마자 당장 사려고 했는데 자세히 보니 얼리엑세스였음.

믿고 거르는 얼리엑세스라길래 찜만 해놓았는데 그냥 복돌로 받아서 몇 번 해봤다.


내가 갖고 있는 버전은 0.955b인가 그런데 최신 버전은 0.970b임.

좀 구버전이긴 한데 이 게임의 본질을 살펴보는 데는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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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틀 화면에서 다음 업데이트까지 시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표시를 해준다.

요즘 얼리엑세스는 다 저러나 봄?


게임의 전반적인 브금은 클래식 록맨에 대한 헌사인지 아님 개발 예산이 딸렸는지 전부 다 16비트풍 칩튠 스타일이다.

시체춤꾼은 브금 테마를 고를 수 있게 해 놨는데. 뭐 얼리엑세스 게임이니까 일단은 넘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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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이 게임을 한 8시간정도 한 상태라서 시작하면 이쪽으로 오는데

내 기억에 아마 튜토리얼이 있었던 것 같다.


이 게임도 뭔가 스토리가 있긴 있었던거 같은데 기억이 안 남.



일단 기본 키설정이 아주 거지같기 때문에 이 게임을 할 생각이 있는 놈들은 시작하자마자 키부터 좀 바꿔라.


난 록맨 X8의 키설정(Z점프 A공격 X대쉬 S특수무기)을 좋아하는데 이 게임은 특수무기 슬롯이 3개라서

록맨 X4 스타일로 함. Z대쉬 X점프 C공격 특무는 ASD로. 기본 키설정보다 6974배는 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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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은 그래도 "최신" 로그라이크-라이크답게 시체춤꾼 같은 다른 로그라이크-라이크류 게임들의 장점을 많이 가져왔다.

이 점은 칭찬하고 싶음. 참신한 시스템 만든답시고 어설프게 이상한 시스템 끼워넣는것보단 훨씬 낫다.


게임 모드에 노말/이지가 있어서 똥손들도 어느정도 할 수 있고 넼댄 다이아몬드처럼 나노칩인가 뭔가로 아이템을 언락할 수 있으면서

일퀘 모드 같은것도 있고 리더보드에 스코어 올려서 경쟁도 가능하다. 일단은.


2번째 사진의 아래쪽이 템 언락이고 윗쪽이 시작할때 템을 들고 시작하는 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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록맨 X 시리즈에 영향을 좀 받았는지 원거리 캐릭터와 근거리 캐릭터로 나뉘어져 있다.

정식 이름은 니나/에이스인데 편의상 엑스/제로로 함. 록맨 X4의 엑스/제로와 차이가 거의 없다. 이동이랑 공격 모션도 거의 똑같아 시발.


록맨 시리즈를 안 해본 갤럼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하고 넘어가면

엑스는 원거리 캐릭터인데 그냥 공격을 누르면 딱총이 나가고 공격을 모았다가 쏘면 몹들을 관통하는 차지샷이 나간다.


제로는 근거리 캐릭터고 공격을 누르면 들고 있는 광선검으로 바로 앞을 공격한다.

3번까지 연속으로 눌러서 연계공격이 가능하고 이 공격은 무적판정을 안 만든다. 공격을 하는 대로 잘 박힌다는 소리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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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면 8개?의 랜덤한 테마의 스테이지중 하나에서 시작한다.

록맨 시리즈의 오랜 전통이 8보스 체제였으니까 아마 스테이지도 8개일 것 같음.


조작감이 꽤 좋은 편이다. 이거 하나는 인정해야 함.

기본 조작들은 대부분 록맨 X 시리즈에서 가져왔다. 벽타기, 대시, 대시점프. 공중대시는 챌린지 깨면 주는 특수 아이템을 먹으면 가능함.


스테이지 구성은 오리지널 록맨 시리즈와 비슷비슷하다. 즉사 트랩이 없다는 거 빼고.


자칭 로그라이크를 표방하고 있어서 의도적으로 트랩을 약화시킨 거 같다.

가시에 박아도 용암에 빠져도 낭떠러지에서 다이빙해도 체력 1 깎이고 가장 가까운 안정한 곳으로 이동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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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 가다 보이는 이런 상자에서 아이템들을 얻을 수 있다.

보통은 체력/무기 게이지 회복템인데 영구 아이템이나 기본무기 같은게 나오기도 함.


이 게임은 록맨 시리즈의 레벨 디자인을 그대로 모방(오마쥬?)해서 스테이지 곳곳에 숨겨진 길을 만들어 놓았다.

아무런 능력치 부스팅이 없는 캐릭터라도 갈 수 있지만 능력치 부스팅이 되어 있다면 훨씬 쉽게 갈 수 있음. 보통 그런 길 끝에는 영구 아이템이 나오는 박스가 있다.



이게 평범한 록맨 팬게임이었으면 오리지널의 스테이지와 숨겨진 길 찾는 재미를 잘 구현했다고 하겠는데

하필이면 로그라이크라는 걸 갖다붙여서 그렇게 호평은 못 해주겠다.


이 게임을 여러번 하다보면 어떤 스테이지를 하면서 이 구성을 본 적이 있다는 생각이 저절로 들 거다. 스테이지 구성도 전반적으로 짧은 편이라 기시감을 강하게 느낄 수 있음.

스테이지 구성이 랜덤이긴 한데 완전한 랜덤이 아니라 한 테마 내에서 여러 가지 스테이지 구성 중 하나를 불러오는 스타일 같음.


우연이라고 넘어가기에는 기시감이 너무 강하다. 그리고 실제로 난 완전히 똑같은 구성의 스테이지를 여러 번 본 적이 있다.

얼리엑세스 게임에 너무 많은 걸 바라는 걸지도 모르지만 이 스테이지 기시감 때문에 난 이 게임을 한번에 1시간 반 이상 해본 적이 없음.


일단 이 이야기는 나중에 추가로 하기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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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초반부의 스테이지는 보통 짧고 게임이 진행될수록 스테이지가 점점 더 길어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확신이 아니라 그냥 느낌임.


어쨌든 어디서 많이 본 보스룸이 나오고 보스가 등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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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5스테이지 이상으로 진행해본적이 없어서 보스들도 게임 진행에 따라 강해지는지는 잘 모르겠다.

어쨌든 이 게임에 8마리의 '디자인이 고정된' 보스가 등장하는 건 사실이라 내 체감상으로는 다 거기서 거기였음.


그러니까 보스의 패턴 등이 게임의 진행도와 상관없이 거의 똑같다고 느꼈다는 말이다. 내 느낌상으로는.


이것도 나중에 한번에 묶어서 언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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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스의 스타일은 오리지널 록맨 시리즈에서 잘 가져왔다. 보스가 반피 이하로 떨어지면 발악기를 쓴다는 점도 똑같음.


이 게임은 게임 진행에 따라 점프력이나 최대 체력등을 늘릴 수 있기 때문에 그렇게 어렵지는 않은데

문제는 기동과 관련된 템이 부족하면 아예 회피가 불가능한 패턴이 몇 개 존재한다. 벽타기고 대쉬점프고 뭐고 간에 피하는게 불가능함.


내 컨트롤이 딸리는게 아니라 진짜로 회피불능이다. 한번 해보면 알 수 있음. 이 보스 말고 다른 보스 이야기다.



이 게임 차지샷이 비정상적으로 약한 것도 문제인데 바닐라 엑스 기준 노말샷 대미지가 10이고 차지샷이 20이다. 시발 차이가 2배야 2배.

차지샷이 맨 처음 생겼던 록맨 4에서도 차지샷은 노말샷보다 최소한 3배는 더 쎘다. 록맨 X 시리즈로 가면 거의 4배 5배 정도의 차이가 남.


게다가 시발 이 게임은 피격 시 무적판정이 존나 짧기 때문에 그 차지샷 모으는 1~2초동안 그냥 노말샷을 5방 6방 꽂는게 훠어어어얼씬 이득이다.

쉽게 말해서 차지샷은 관통 속성 빼면 거의 무쓸모다.


근데 록맨 시리즈를 여러 번 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노말샷보다 차지샷이 맞추는 거 자체는 훨씬 쉽다. 보통 차지샷이 판정이 크고 탄속이 빨라서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또 발생한다.


보스를 빨리 잡으려면 노말샷

-> 노말샷은 맞추기 힘들다. 가까이서면 모를까

-> 노말샷 맞추려다가 내가 먼저 쳐맞아 죽겠다!

-> 근데 차지샷이 너무 약하다 시발

-> 차지샷 이거 쏘다가 암걸려 뒤지겠다!

-> 보스를 빨리 잡으려면 노말샷...


요약하면 이 게임의 보스전은 평범한 플레이어라면 어떻게든 손해를 볼 수 밖에 없는 구조라는 거다.

플레이어가 존나 신컨에 운빨이 좋아서 공격을 죄다 피하면서 근접 노말샷을 때려박을 수 있다면 모르겠지만 씨발.


록맨 시리즈를 거의 다 클리어해보면서 이런 게임에는 나름대로 자신있는 나도 5스테이지를 못 넘어봤다.

스테이지를 거의 안 맞고 돌파해도 보스전에서 쳐맞고 떨어지고 하다가 뒤짐.


보스가 분명히 어려운 건 아닌데 게임 시스템들이 보스전을 좆같게 만들었다.

좆같은 걸로 따지면 이 물건이 사상 최악임. 씨발 하이스코어 때문에 노미스가 강제되는 건볼트 보스전도 이렇게 좆같진 않았다.



엑스가 아니라 제로로 플레이하면 이 좆같은 문제가 더 분명해지는데 얘는 기본 공격이 아예 근거리라 필연적으로 붙어야 한다.

그러니까 그 회피불능 패턴이나 그외 다른 패턴들을 그대로 얻어맞게 됨.


제로는 피격후 무적판정이 거의 없다시피해서 보통 근접공격 콤보 다 넣고 나서 안 빼고 그냥 제자리에서 극딜 쳐 넣기 때문에 체감이 더 크게 될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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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통 자체가 적기 때문에 4대 밖에 안맞았지만 거의 빈사 상태다.

까먹을까봐 언급해두는데 이거 첫 스테이지 보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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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스를 쳐죽이면 록맨 시리즈의 즈언통답게 보스가 쓰던 무기를 입수할 수 있는데

저 무기를 안 먹고 그냥 돈이나 다른 영구아이템을 고를 수도 있다. 특수무기를 세개까지밖에 못 써서 그렇다.


특수무기를 먹을지 안 먹을지 고르고 나면 보상 상자가 하나 나온다. 돈이나 체력템이 나올 때도 있고 영구 아이템이 나올 때도 있음.

스테이지를 빠르게 클리어하면 보너스 상자를 하나 더 준다. 게임 화면 왼쪽 위를 보면 타이머가 있는데 이 시간 내로 클리어하면 줌.


그냥 록맨 시리즈의 특징을 로그라이크-라이크에 맞춰서 잘 녹여냈다고 해 두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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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고 나면 아이템 언락할 수 있는 나노칩인가 뭔가를 조금 주고 자판기가 하나 랜덤하게 등장한다.

돈->체력, 돈->무기 에너지, 체력->돈 이렇게 본 적 있음.


그리고 다음 스테이지를 세개 중에 하나 골라서 플레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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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발 리뷰 끝이다.

이제 앞에서 짤막하게 언급하고 넘어간 것들에 대해 짤막히 얘기해봄.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게임에는 메인 스테이지 테마가 4개 밖에 존재하지 않는다. 공장 테마, 하늘 고대유적 테마, 식물원 테마, 그리고 북극인지 남극인지 어쨌든 얼음 테마.

일단 적어도 5스테이지 까지는. 씨발 록맨 시리즈의 정신적 후속작이니까 당연히 테마가 8개겠지! 했던 내가 병신같다.


보스 2마리가 하나의 테마에 몰려있는 구조고 그 테마 안에서 스테이지들이 랜덤하게 등장하는 구조임. 내 추측에는 그렇다.


그리고 이게 그 강력한 기시감의 근본적인 원인이다.

한 테마에서 랜덤하게 등장하는 스테이지의 가짓수가 몇 개 안되는데 이 테마를 두 번 플레이하게 되니까 플레이어가 스테이지 구성들을 너무 쉽게, 너무 빠르게 파악해 버림.


이런 상황이 발생하니까 플레이어들이 지루해할 수 밖에 없다. 길 찾는 재미야 처음에는 있었겠지. 게임을 하면 할수록 길을 다 알게 되는데 무슨 재미가 있겠냐?

로그라이크류 장르라는 게 반복성을 상정하고 기획한다는 걸 생각하면 이건 씨발 도저히 커버 칠 수가 없다. 보스 패턴이 게임 진행도랑 무관계하게 거기서 거기인것도 한몫함.


물론 아이작이나 건전 같은 다른 로그라이크류 게임들도 오래 하다보면 스테이지 구성이 눈에 읽히게 된다.

근데 그 게임들은 근본적으로 스테이지의 가짓수가 존나게 많거나 애초부터 그런 게 의미가 없는 게임들도 많음.


하지만 20XX는 둘 다 아니다. 이게 씨발 이 게임이 병신인 가장 큰 이유라고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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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줄요약


1. 이 게임은 로그라이크가 아니다. 아무리 잘 쳐줘도 라이크-라이크에 간신히 걸치는 수준.

2. 반복성을 상정하고 만든 게임이 조금만 반복 플레이해도 존나게 지루하다.

3. 이런 류 게임의 꽃인 보스전이 어려운게 아니라 불합리하다. 그것도 존나게 불합리함.



결론


록맨 시리즈와 로그라이크라는 네임밸류와 마넘나 때문에 낮아진 기대치에 편승하고 있는 것 같은 게임이다.

장점들도 분명히 존재하는데 나머지 단점이 그것들을 압도적으로 덮어 버림.


얼리엑세스라서 그럴 수도 있겠지만 일단 당장은 그렇게 좋은 게임이 아님.

추천 비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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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ㅁㄴㅇ(121.172)

    로그라이크를 엮어 놓아야 했을까 싶다

    2017.01.31 13:01:18
  • Khelerd 갤로그로 이동합니다.

    그러니까. 그냥 저 랜덤성을 줄이든지 없애고 록맨 팬게임으로 만들었으면 훨씬 나았을텐데 쓸데없이 로그라이크를 갖다붙여서 시발..

    2017.01.31 13:10:22
  • ㄱㄴㅇㄷ(118.223)

    좋은글 개추드리겠습니다

    2017.01.31 17:2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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