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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글] 음악맵 제작 강좌 3편 [파츠의 종류]

4339256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0.05.30 22:47:57
조회 784 추천 15 댓글 6
														

음악맵 제작 강좌 1편 [사전 준비]

음악맵 제작 강좌 2편 [게임 내적 준비]

음악맵 제작 강좌 3편 [파츠의 종류]



이번에는 음악 맵에 쓰일 수 있는 파츠의 종류와 처리 방법에 관해 다뤄본다.

1. 악기 블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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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기 블록은 음표 블록을 배치하고 꾹 누르면 전환할 수 있다. 위로 밟으면 튀어오르는등의 특성은 음표 블록과 동일하지만, 악기 블록은 밟는 대상이 누구인가에 따라 전부 다른 독특한 소리가 난다는 차이점이 있는데다가 블록 상하 높이에 따라 음 높이까지 달라진다. 음악맵 제작의 근본인 블록이다.
악기 블록을 포함한 블록 종류의 배치 제한 개수는 2000개이다.

2. 땅을 밟는 아이템, 적,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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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기 블록은 밟히는 대상이 있어야지만 소리가 난다. 공중에 있는 적이나 아이템은 악기 블록을 밟을 수 없기에 소릿값이 없으며, 악기 블록을 밟을 수 있는 68가지의 대상이 각각 다른 소리를 낸다. 사진은 해당 배경 내의 사용가능한 모든 파츠를 나열한 것이다.
아이템의 배치 제한 개수는 100개이며, 적과 장치(P스위치, POW블록 등)를 포함한 배치 제한 개수도 100개로 총 200개의 파츠를 한 구간 내에 사용할 수 있다.
3. 파츠의 배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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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기 블록 위에 악기로 쓰이는 파츠를 올리고 재생하면 소리가 나온다. 보통은 위아래 1칸차이로 붙이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다양한 상황으로 악기 파츠를 떨어뜨려놓기도 한다.

3-1 파츠의 후처리 방법

파츠가 의도치않게 2번 이상 계속 튕겨서 다른 소리를 내는 경우가 있다. 이를 방지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보통은 위로 일방통행이 되는 구름블록, 도넛블록, 반벽지형등을 사용하여 파츠가 밑으로 내려오지 않도록 막는 방법을 쓰며, 파츠의 이동 성질에 따라 윗 구간을 막기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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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의 왼쪽부터 1번은 빈 땅에 버리기, 2번은 구덩이를 만들어 가두기, 3번은 플랫폼을 겹치고 위를 막기이다.
굼바의 전진하는 특성을 이용한 방법이다. 파이어플라워같이 가만히 있는 파츠는 3번 방법만을 사용해야한다. 간섭이 적고 제작이 수월한 위로 막는 방법이 전체적으로는 관리하기가 수월하고 일정하게 만들 수 있다. 배치가 어려운 특수한 상황에는 다른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3-2와 3-3에 플랫폼을 이용한 방법을 설명한다.

3-2 플랫폼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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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과 같은 파츠들은 전부 아래에서 위로는 올라가지지만 밑으로는 내려갈 수 없는 파츠라는 공통점이 있다. 이를 플랫폼이라고 한다.
아래줄의 구름블록, 도넛블록, 반벽 지형, 버섯 지형, 다리는 자주 쓰일 수 있는 파츠이다. 1칸 단위로 사용 가능한 구름블록과 도넛 블록이 제일 많이 쓰인다.
반면 윗줄의 파츠들은 사용에 제약이 많다. 특히 리프트 종류들은 화면에서 멀어지면 없는 취급을 받지만 악기파츠는 계속 남아있어 튕기기때문에, 소리가 울리고도 또 나오기때문에 사용이 어렵다. 일방통행 블록은 4방향으로 놓을 수가 있어 사용에 편리해보이지만, 닿을때 찰칵거리는 소음이 나와 온전한 음악을 만들기에 방해가 되어 쓰기 쉽지않다.

3-3 파츠별 다양한 처리방법

악기 파츠별로 다양한 움직임을 보이기때문에 처리하는 방법도 전부 달라진다. 몇몇을 묶어서 사진처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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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자리에 있는 파츠(파이어플라워)
플라워 종류와 같이 가만히 있는 파츠이다. 음표 위에 플랫폼만 놓으면 되어 처리하기가 제일 간편하다.​
2. 앞으로 이동하는 파츠(굼바)
굼바나 스타등 대다수의 적들의 움직임을 지닌 파츠이다. 위로 최소 3블록을 막으면 빠져나오지않는다.
3. 앞으로 이동하나 절벽 끝에서 돌아가는 파츠(빨강 엉금엉금)
감바나 와르르같은 파츠가 있다. 최소 1개의 블록으로 막아둘 수 있다.
4. 앞으로 이동하며 속도가 빠른 파츠(슈퍼버섯)
버섯류는 속도가 빨라 굼바처럼 3칸으로 막아도 밑으로 빠져나온다. 이때문에 5칸을 막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다.
5. 바로 소멸하는 파츠(고드름)
악기 블록과 같이 바로 배치하여 쓸 수 있는 파츠이다.
6. 낙하산을 사용한 파츠(10코인)
낙하산에 달린 파츠는 이동 경로때문에 ↘방향으로 악기 블록을 두어야 소리가 난다. 낙하산의 특성상 바로 소리가 나오지 않아 적절한 조정이 필요하다.
​​
7. 발사 부위를 막는 파츠(킬러대포)
킬러대포는 제자리에 있지만 양옆이 뚫려있을 경우 킬러가 계속해서 나와 소음 문제로 양옆을 막아둔다.
8. 2x2 크기의 파츠(점보버섯)
메가브러스, 부웅부웅등의 파츠는 크기가 커서 막는 틀도 크게 만들어야한다.
지금은 자주 쓰일법한 파츠들만 추려서 설명을 하였지만 이밖에도 다양한 파츠들이 있다.


파츠를 배치하는 법에 관해 다뤘으니 다음편엔 파츠를 상하로 배치하는 법인 음계에 관해 다룬다. 피드백 환영.

어떤 파츠가 어떤 소리를 내는지에 대해선 다음에 따로 정리를 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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