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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2015년 서양권 JynX 인터뷰

IF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8.09.08 18:50:02
조회 911 추천 6 댓글 1
														

Q1. 저희가 연연프로젝트를 다룰 때에 있어서 주의사항같은 것이 있습니까? (2차창작이나 실황영상 등)

A1. 연연 자체가 동방의 리스펙트 작품이니 2차창작과 실황영상에 엄격한 규제는 없습니다.

주로 동방에서 허용하는 것은 허용, 금지하는 것은 금지로 하고 있습니다. 동방 2차창작 가이드라인을 참고해 주세요.

연연의 2차창작도 이것을 지켜 주시면 기본적으로 허용입니다. (http://www.geocities.co.jp/Playtown-Yoyo/1736/t-081.html)


Q2. 연연을 구상할 때 동방 이외에 영향받은 작품이 있나요?

A2. 제 가치관에 영향을 준 작품은 많지만, 연연을 제작하는데 타작품을 의식한 적은 없네요 (동방은 제외하고)

저는 타의 영향을 쉽게 받는 사람이라, 연연의 제작기간 중엔 최대한 다른 작품에 손대지 않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다만 무의식 중에서 닮아버리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만 ㅋㅋ

아, 그렇지만 천영전기의 HP와 배리어 시스템은 FPS '보더랜드' 시리즈의 영향이 강할지도.


Q3. 야부사메와 츠바쿠라의 컨셉 아트를 아직 갖고 계시나요? 혹시 보여 주실 수 있나요?

A3. 야부사메와 츠바쿠르라는 컨셉 아트는 없군요~

그런데 컨셉 아트는 아니지만 손 닿는 곳에 츠바쿠라의 원형같은 러프가 있었습니다. 아날로그로 그린 거에요.

언제 그린 건지도 잘 모르겠지만 꽤나 오래 전 그림 같습니다..

그리고 PC 안에 있는 디지털 그림 중 가장 오래된 데이터에, 야부사메의 원형같은 그림과 함께 츠바쿠라가 있는 러프도 있었습니다.

캐릭터 구상은 츠바쿠라가 먼저 나왔군요.

Interview 01.jpgInterview 02.jpg


Q4. JynX씨는 트위터에서 캐릭터의 성별은 플레이어가 좋아하는 대로 정해도 된다고 말하셨는데, 언젠가 성별이 밝혀지는 날이 옵니까?

A4. 성별이 밝혀진 캐릭터는 등장할 때부터 확실히 밝히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은 캐릭터는 계속 불명입니다.

나중에 밝히거나 하지도 않을 테니 안심하고 망상에 빠져 주세요.


Q5. 왜 캐릭터 성별을 애매하게 했나요?

A5. 강아지를 보고 많은 사람들은 '귀엽다' 라는 감상을 품겠죠.

하지만 그 강아지가 암컷이기 때문에 '귀엽다' 라고 생각을 하는 건 아니겠죠?

독수리를 보고 '멋있다' 라고 생각하는 것은 수컷이기 때문이 아니겠죠?

단순한 의미의 '귀엽다' 나 '멋있다' 라는 것은 성별을 배제한 곳에 있는 게 아닌가 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런 것을 표현해 본 것이기 때문에, 등장인물 거의 모두를 성별 불명으로 했습니다.


Q6. 프리즈믹 액셀에서의 '액셀' 은 Accelerator 입니까, Axel 입니까?

A6. Accelerator의 액셀입니다.


Q7. 루멘이 해결한 이변은 언젠가 자세히 공개됩니까?

A7. 네. 그렇지만 언제 이야기할지는 결정하지 않았어요. 꽤 나중이 될지도...


Q8. 연연을 게임 외로 만들 생각을 한 적이 있나요? 만화라던가, 음악CD라던가, 서적이라던가, 그리모어 오브 마리사같은 스펠 사전같은 것들은 어떱니까?

A8. 모두 해 보고 싶은 것들이네요! 하지만 팔기 위해선 수요가 더 필요해서요~


Q9. 새를 연연의 테마로 정한 건 왜인가요?

A9. 제가 새를 좋아하기도 합니다만.. 자세한 이유는 아직 비밀입니다.

지금 말할 수 있는 걸로는... '날개' 라던가 '날다' 같은 걸 테마로 하고 싶었다. 라는 정도?


Q10. 영열전의 최종보스는 원래 후미카도일 예정이었던 것 같은데, 5면 예정이던 캐릭터가 짤린 건가요, 아니면 시온이 5면일 예정이었던 건가요?

A10. 개발 초기에 최종보스를 후미카도로 하는 건 결정했는데, 5면보스가 확정되지 않아서 여러 후보 캐릭터를 생각했는데요,

그 때 태어난 캐릭터 중 하나가 시온입니다. 그리고 시온의 캐릭터를 구상하는 중에 스토리를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원래는 후미카도그 마사카도를 부활하려고 시도 -> 주인공이 그것을 저지, 라는 평소같은 패턴이었습니다.)

결론은 5면 보스일 예정이었던 시온과 교체되었다, 라는 게 되네요.


Q11. 스펠카드 룰은 어떻게 무현리에 들어오게 되었나요?

A11. 비밀입니다. 동방과는 다른 루트입니다.


Q12. 무현리의 치안 상황에 대해 알려 주세요. 요괴는 스펠카드 룰에 의해 인간을 자유롭게 습격할 수 없게 되어 있나요? 아님 맘대로 놓아 두고 있나요?

A12. 습격당할 것 같다 싶으면 습격당합니다. 다만 이 세계의 주민은 전투로써 상대를 죽이는 것을 수치로 생각합니다.

게다가 '패'를 사용해 상대를 쓰러뜨리면 상대에게 하고 싶은 명령 하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주민들은 이걸 이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상대의 명령을 거역하는 것은 무현리가 허용하지 않습니다.

다만 요괴 중에선 문답무용으로 인간을 습격하는 녀석도 있긴 하겠네요.


Q13. 요정같은 자코나, 다른 자코들의 이름이나 설정은 있나요?

A13. 있긴 한데 비밀입니다. 유령같은 녀석은 단순한 유령이지만 말이죠.


Q14. 무현리는 얼마나 큰가요?

A14. 아직 비밀이지만, 아마 여러분이 생각한 것보다 훨씬 큽니다.


Q15. 무현리의 차원동굴을 알고 있는 캐릭터는 몇 명인가요?

A15. 츠루바미, 텐카이, 무현리 등장 캐릭터들 등 일부 관계자들만 알고 있습니다.

참고로 일시적으로 열린 거라 이젠 존재하지 않아요.


Q16. 연연무현리 3면에서 5면까지의 장소에 이름이 있나요? 특히 3면의 장소 이름을 알고 싶네요.

A16. 연연무현리의 배경은 대부분 츠루바미가 각각의 캐릭터를 위해 만들어 낸 공간입니다. 그래서 이름은 특별히 없네요.

3면은 각각의 공간을 잇는 복도(지름길) 입니다. 원래라면 츠루바미밖에 들어갈 수 없어요.


Q17. 무현리 결계를 넘는 것은 얼마나 어렵나요? 츠루바미는 자유롭게 물건을 갖고 가지만 스즈미는 스스로 넘은 것 같네요.

A17. 무현리에 들어오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나가는 것은 어렵습니다. 츠루바미도 자유롭게 출입하는 것은 아니에요.

그 이야기도 언젠가 본편에서 말하게 되겠죠.


Q18. 야부사메나 주변인들은 어떻게 능력을 얻게 되었나요?

A18. 쿠로지, 클라우제 이외엔 무현리에 오기 전부터 능력을 갖고 있었습니다.

(츠바쿠라와 아오지는 무현리에 오고 원래 능력에 더해 새로운 능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원래 능력을 가지고 있던 캐릭터가 언제, 어디서 능력을 얻었는지는 후에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Q19. 클라우제는 어디에 살고 있나요? 아직 무현리에 살고 있나요?

A19. 가까운 『미래』에 『명확』하게 밝혀지겠죠.


Q20. 야부사메와 츠바쿠라는 카미카쿠시 되어 무현리에 오기 이전엔 뭘 했습니까?

A20. 아직 비밀이에요~


Q21. 무현리에서 가장 강한 캐릭터는 누구라고 생각합니까?

A21. 지금까지 등장한 캐릭터 중에선 츠루바미가 아닐까 싶네요.

 하지만 츠루바미는 이제 무현리에 없으니, 텐카이나 스즈미이려나? (다만 주인공 둘은 규격 외라서 제외)

그렇지만 이후에 더 강한 캐릭터가 나올 지도.


Q22. 천영전기의 후미카도 팀 루트에 소코의 대사에 '이래봬도, 천인이랍니다." "게다가 신입니다" 라는 대사가 있는데요, 이것은 즉 '소코는 천인이며 신이다' 라는 의미인가요? 또 신이라는 건 어떤 신이며 어떤 존재입니까? 자세한 설정이 있다면 가르쳐 주세요.

A22. 원네타를 제가 말하진 않을 생각이니 고찰해 보세요. 설정 얘기를 좀 하면 소코는 천인이자 신입니다.

'천인' 과 '신' 이라는 존재의 설정은 후에 이야기하게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소코는 별로 힘은 없어 보이니까, 어딘가의 작은 사당에서라도 숭배받고 있겠죠.


Q23. 전승에 의하면 가샤도쿠로는 거대한 요괴인 듯 한데, 세세는 어째서 인간과 같은 사이즈입니까?

A23. Interview 03.jpg

이럼 되나요? ... 농담이고, 세세는 아직 미발달 상태라서요. 완전체가 되면 커지지 않으려나요?

그래도 작은 편이 더 귀엽잖아.


Q24. 츠바쿠라와 쿠로헤비의 관계는 재밌어 보이네요. 둘의 관계에 뭔가 코멘트할 게 있나요?

A24. 둘의 자세한 관계는 과거편에서 이야기할 거기 때문에 기대해 주세요!


Q25. 사총검으로 사라기마루와의 인연을 끊어버린 야오로치입니다만, 야오로치가 사라기마루를 본다면 기억해 낼 수 있나요?

A25. 응~ 어떨까요. 얼굴을 보는 걸로는 기억이 안 나려나요? 애초에 안중에 없기도 했고.

다만 직접 대화를 하거나 같은 꼬리를 가진 걸 보게 되면 떠올릴 지도 모르겠네요.


Q26. 야부사메와 츠바쿠라와 스즈미가 어떻게 만났으며 어떤 경위로 지금의 관계에 다다랐는지에 다한 걸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A26. 최중요극비이기 때문에 비밀입니다. 과거편에서 이야기하겠습니다.


Q27. 츠바쿠라는 꽤나 하이테크적인 물건들을 사용하는데, 연연에서의 바깥 세계에선 보통인 건가요?

A27. 무현리 바깥 세상과 우리가 사는 세상의 기술은 거의 차이가 없어요.

츠바쿠라가 쓰는 것도 독자적으로 개발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쓰이지 않습니다. 츠바쿠라는 자신의 발명품을 세간에 일체 공개하지 않습니다.


Q28. 진베이의 전신을 언젠가 볼 수 있게 될까요?

A28. 언젠가 되겠지만, 먼 미래의 일이 될 것 같습니다. (는 17년 3월에 공개)


Q29. 츠루바미는 언젠가 휴가에서 돌아올까요?

A29. 비밀입니다. 언젠가 밝혀지겠죠.


Q30. 센리 신사의 신주의 일은 무엇입니까? 야부사메와 츠바쿠라는 이변해결 이외엔 딱히 하는 게 없어 보이는데, 츠루바미는 무현리의 폭군이었는데 말이죠.

A30. 그 둘은 이변해결마저 의욕이 없으니까 말이죠 ㅋㅋ

센리신사 신주의 업무는 이변해결, 치안유지, 무현리 결계 관리 등이 주 업무로,

이외엔 센리신사 안에서의 제사나 제령이나 개운 등 일반적인 신사가 하는 것을 하고 있습니다.

마츠리도 연다구요.


Q31. 츠루바미는 진베이 이외의 식신을 데리고 있습니까? 혹은 데리고 있었습니까?

A31. 뭐 츠루바미 정도 힘이 있으면 있을 법 하죠~ 자세히는 비밀입니다.

참고로 진베이는 츠루바미 개인의 식신이 아니라 센리 신사 대대로 식신이었습니다.

즉 지금은 야부사메, 츠바쿠라의 식신이라는 것이 됩니다. (꼭 명령을 듣는다곤 할 수 없지만요)


Q32. 츠바쿠라 모자의 눈은 센리 신사의 심볼 같은 건가요? 츠바쿠라가 무현리에 온 시점엔 모자에 눈이 없었잖아요. 어떻게 변장한 츠루바미의 모자에 있던 눈을 아무도 눈치채지 못했나요?

A32. 모자의 눈에 관한 자세한 설정은 비밀입니다. 츠루바미가 변장할 때엔 일러스트에선 눈이 열려 있습니다만,

실제로는 다른 캐릭터와 대화할 때 눈을 닫고 있던 게 아니려나.


Q33. 츠루바미는 얼마나 중요한 인물입니까?

A33. 무현리에선 최고로 중요한 인물입니다.


Q34. 연연무현리 스토리 이후 츠루바미는 어째서 인간들을 다시 바깥 세계로 돌려보내지 않았나요?

A34. 츠루바미 정도의 힘이 있어도 무현리 바깥으로 사람이나 물건을 내보내는 건 어렵습니다.

실은 츠루바미 자신이 나갈 때도 꽤나 힘들었지만, 이 이야기도 나중에 본편에서 하게 되겠죠.


Q35. 센리신사의 신체(神體)는 무엇인가요?

A35. 아직 비밀이에요~♪


Q36. 센리신사는 누구, 또는 무엇을 숭배하고 있나요?

A36. 그것도 아직 비밀입니당~♪


Q37. 센리신사의 전경을 보게 될 날이 올까요?

A37. 전체 디자인을 확실하게 할 지는 모르겠지만 차후 경내의 여러 장소가 등장하겠죠.


Q38. 연연 프로젝트의 바깥 세계는 동방의 바깥 세계와 같나요? 즉 무현리는 환상향과 같은 별, 같은 세계에 존재하는 겁니까?

A38. 뭐 리스펙트 하긴 했지만 별개의 게임이기 때문에 저는 말할 수 있는게 없네요. 상상에 맡깁니다.


Q39. ZUN씨와 콜라보를 하고 싶다고 생각한 적 있나요? 예를 들어 동방과 연연 크로스오버 작품이라던가.

A39. 가능하다면 해 보고 싶긴 하지만 역시 엄청 두렵네요 ㅋㅋ


Q40. JynX라는 닉네임의 유래는 뭔가요? 또 Jinx->Jynx->JynX로 바뀐 이유는 뭔가요?

A40. jynx는 어떤 새의 학명의 일부입니다. 자세히는 비밀.

펜 네임을 바꾼 이유는 Jinx는 너무 평범, Jynx는 포켓몬 이름(루쥬라), JynX로 괜찮으려나~ 라는 상황이네요.

뭐 별로 신경쓰고 있지 않아서 꽤나 적당한 이유입니다.


Q41. 좋아하는 음식이나 음료는 무엇인가요?

A41. 부타쇼가야키를 가장 좋아합니다! 담백해서 더 좋아!

음료는 물론 '술' 입니다. 특히 맥주를 좋아해요!

무알콜 중에선 홍차입니다. 달지 않은 거. 커피도 블랙이라면 좋아합니다.


Q42. 마셔본 적 있는 외국의 음료를 생각나는 대로 얘기해 주세요. 그 중에 뭐가 제일 맘에 드나요?

A42. 술은 일반적인 건 다 마시기 때문에 전부 대는 건 힘들 것 같네요 ㅋㅋ

맘에 드는 건 종류로 말하면 역시 맥주네요, 브랜드로 말하면 둔켈이나 쾰쉬가 맛있었네요! 마실 기회가 적어 아쉽지만..


Q43. 연연 팬의 피드백을 처음 접했을 때의 리액션은 어땠나요?

A43. 엄청 기뻤고, 동시에 뭔가 부끄러웠습니다.

제 오리지널 작품을 플레이해 주고 코멘트를 해 주는 것이 이렇게나 기쁜 일일 줄은 생각 못했네요.

찬받으면 기분이 붕 뜨는 단순한 녀석입니다.


Q44. 연연프로젝트의 팬은 전세계에서 서서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2차창작에 관해선 어떤 의견을 갖고 계신가요?

A44. 매우 기쁜 일입니다... 저 자신은 영향을 받지 않기 위해 되도록 보지 않기 때문에,

때때로 팬 분들이 보내주시는 그림 등을 보고 기뻐할 뿐이지만 말이죠.

그래도 팬 여러분들 사이에 2차창작의 고리고 넓어지고 있는 것은 제작자로서 최고의 일입니다.

앞으로도 계속 해 주세요!


Q45. 언젠가 연연은 동방보다 인기가 많아질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A45. 헤헤헤... 너무 두려운데요... 그 정도로 인기 있어지면 좋겠군요~


Q46. 만들어 본 것 중 가장 맘에 드는 스펠카드는 뭔가요?

A46. 그렇군요... 어려운 탄막을 만들 때가 즐겁네요

앱익스 보스 탄막이라던가, 최근으로 말하자면 체험판 스즈미의 마지막 스펠이라던가

그래도 가장 인상에 남는 것은 츠루바미의 새의 눈 '검은 눈동자' 려나요.

검은 눈동자를 어떻게 탄막으로 표현할지 꽤나 고심한 것입니다.


Q47. 만든 곡들 중 가장 자신작은 무엇인가요?

A47. 아직 자신작이라고까지 말할 수 있는 곡은 없지만, 지금으로서 맘에 드는 곡은

인 디스 월드 ~ Monochrome_eye, 하니와 스모 ~ End_of_immolation, 짙은 구름 아래서 ~ Mow_down!,

유암해협으로 나아가라, 꿈에 잊혀진 존귀한 반딧불, 현계 오버홀 등이 있네요.

최고로 좋아하는 곡은 지금은 없습니다. 언젠가 만들게 되면 좋겠습니다.


Q48. 스코어 시스템에 관해 자세히 알려 주세요. 특히 파란 점수 아이템으로 획득하는 점수는 어떻게 정해지는 건가요? 화면 상에 표시되는 점수가 올라가는 건가요?

A48. 그러고 보니 스코어 시스템에 관해 설명하지 않았네요. 그럼 스코어가 올라가는 행동을 각각 설명하겠습니다.

적에게 탄을 맞춘다 (10)

자코를 쓰러뜨린다 (100)

풀파워에서 작은 파워를 먹는다 (100)

풀파워에서 큰 파워를 먹는다 (500)

봄 아이템을 먹는다 (100000)

익스텐드 아이템을 먹는다 (1000000)

풀 파워 아이템을 먹는다 (10000)

스펠 격파시 (스펠에 따라 다름)

게임 클리어 시의 잔기 수 (잔기 * 10000000)


그리고 적탄을 소거할 때 나오는 탄소거점에 관해서...

탄소거점은 초기 상태에서 (5) 밖에 점수가 오르지 않지만, 일정 시간 (50프레임 이내) 안에 연속으로 먹게 되면

그 점수가 각각 (5) 씩 올라가게 됩니다. 단 (1000) 이상 상승하진 않습니다.


그리고 점템은 크기에 관계 없이 (500) 얻습니다. 또 먹을 때마다 '득점' 이 올라갑니다. 작은 건 (1), 큰 건 (5) 올라갑니다.

이 '득점' 에 의해 스테이지 종료 시 스코어 화면에서 얻는 스코어가 늘어납니다.

(스테이지 수 * 10000) + (기체의 파워(최고 1.0) * 10000) + (스릴 * 100) * (득점/100) * (난이도배율)

으로 되기 때문에 '득점'은 스코어에 꽤나 영향을 미칩니다.


난이도배율은 이지 0.8, 노말 1.0, 하드 1.2, 언리얼 1.4, 이지익스 0.8, 익스 1.0, 앱익스 1.2가 됩니다.


이외에도 작품에 따라 특수한 스코어 취득 시스템이 있습니다만 길어지니 여기선 아껴 두겠습니다.

그리고 상단회수도 점수는 같아요. 스코어 시스템은 언젠가 매뉴얼이라도 써야겠네요~


Q49. 연연 제작이나 공개에 있어 어떤 작은 일이라도 도와 준 사람이 있다면 가르쳐 주세요.

A49. 전 기본적으로 혼자 게임을 만들기 때문에 직접 도움받은 분은 없지만, 많은 협력 아래에서 제작을 격려받고 있습니다.

우선 테스트플레이와 조언을 해 주고 저의 게임 제작의 스승이기도 한 daijin씨.

난이도 UNREAL에서조차 '탄막이 느슨해' 라며 말도 안 되는 벽을 뚫어 내는 친구 A씨.

'용신록 프로그래밍 관' 의 관리인 Dixq님. (이 사이트가 없었다면 게임 제작을 하지 않았을지도)

이외에도 여기에서 이름을 이야기하는 건 어렵지만 게임을 제작할 수 있도록 조언과 조력을 주신 분들. (학교 선배나 동급생 등)

그리고 무엇보다 연연을 플레이해 주시는 팬 분들의 응원이 제작의 큰 도움이 된다구요!

정말로! 동기부여적인 의미로!


Q50. 계속 연연을 만들어 나가고 싶으신가요, 또는 다른 작품을 만들 예정이 있으신가요?

A50. 일단 지금은 연연 외에 다른 게임을 만들 예정은 없습니다. 연연 세계관에서 야부사메나 츠바쿠라 이외의 인물이 주인공인 게임은 만들지도 몰라요.


Q51. 프로그래밍, 작화, 작곡 등에서 쓰는 툴은 무엇인가요?

A51. 프로그래밍은 'Visual Studio', 그림과 편집은 'SAI', 'Photoshop', 3DCG에는 'Metasequoia', 도트는 'EDGE',

작곡은 'Domino', 'Cubase', 'Audacity'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툴 뿐입니다.


Q52. 연연은 난이도가 높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것에 대해 자신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앱익스를 본인이 클리어 가능한가요?

A52. 연연의 탄막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아직도 난이도조절이 익숙하지 않아 고전하고 있습니다.

다만 테스트 플레이어가 고난이도를 기대하고 있다 보니까 그 기대에 맞추게 되네요 ㅋㅋ

앱익스는 전 못 깹니다. (테스트 플레이어는 깼지만요)

그러나 모든 탄막이 회피가능한 것을 저 자신이 확인했기 때문에 이론상으론 깰 수 있습니다.

라고 말했지만, 그건 인간용 난이도가 아닙니다 ㅋㅋ


Q53. STG 이외 장르 게임을 만드는 데 흥미가 있나요?

A53. 있습니다. 라기보단 사실은 이미 조금 만들고 있습니다.


Q54. Windows 이외의 플랫폼으로 게임을 만들 생각을 해본 적이 있나요?

A54. 네. iOS 재밌을 것 같지 않아요?


Q55. 연연을 구상하기 전에는 동방 2차창작 게임을 만들 예정이었나요?

A55. 음, 어땠을까나~ 구작 어레인지를 만든 걸로 2차창작 게임은 만족해버린 느낌이 있네요.

지금이라면 2차창작을 만들기보다 연연을 만들겠지만 말이죠.


Q56. 동방회괴기담의 음악 앨범을 디지털 배포할 예정이 있나요?

A56. 있어요! 해외에서도 다운로드 가능하도록 paypal 결제 가능한 Bandcamp에의 발매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잘 될진 모르겠지만... (17년 1월에 Bandcamp와 BOOTH에 발매)


Q57. 아직 남은 동방 구작 리메이크 음악 앨범을 만들 예정이 있나요?

A57. 있지만 연연 제작이 너무 바빠서 나중에 되겠군요.


Q58. 동방 구작의 리메이크 게임을 공개할 예정은 없나요?

A58. 저 혼자선 어렵겠네요~ 신주님 허가 없인 불가능하겠으나, 저는 이 건으로 신주에게 연락을 할 정도로 배짱이 크지 않아요 ㅋㅋ


Q59. 2012년의 동영상에 미지의 캐릭터가 나오네요. 이 둘은 연연과 관계된 거나요, 혹은 동영상에서만 나오는 캐릭터인가요?

A59. 와, 꽤나 마이너한 걸 알고 계시네요. 뭐 자세힌 비밀이지만 언젠가 밝혀지겠죠. 또 어레인지하게 될 테니까.

(http://www.nicovideo.jp/watch/sm18178876)


Q60. 무현리와 사총인 체험판을 다시 공개하지 않나요? 제 기억으론 완성판보다 어려워서 다시 한번 해보고 싶어요.

A60. 음~ 무료배포 완성판이 있어서 체험판을 공개할 필요는 없다 생각했는데, 수요가 많으면 다시 공개할 수도 있죠.


Q61. 마지막으로 연연 팬들에게 남기고 싶은 코멘트는?

A61. 연연 팬 여러분, 항상 응원 감사합니다!

메일이나 트위터 등의 코멘트를 받을 때마다 정말 응원이 됩니다!

팬 분들이 있기에 저는 지금까지 게임을 만들어 올 수 있었어요.

앞으로도 연연은 계속되고, 진화하고, 변화도 하겠죠.

여러 가지 형태의 연연을 만들어 나갈 예정입니다만,

때로는 팬분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일이 생길 지도 모르겠네요.

그래도 지금까지 함께해주신 팬 분들이 있는 이상 연연은 계속됩니다.

부디 앞으로도 오래오래 연연과 어울려 주시길, 잘 부탁드립니다!



뭔가 여러 군데 흩어져서 있긴 한데 한번 번역해봄

저 동영상 제목이 마그리트 뭐시기인데 천영전기 쿠로지 스토리에서 스즈미 관해서 언급된 얘기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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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70 📃번역 만우절 (팬박스 번역) [2] 독안에든쥐를궁지에몰아넣기위한단순한탄막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1 46 6
4069 일반 연연 스코어보드 보는데 왜 갱신날짜가 다 올해임 ㄷㄷㄷㄷ [2] 유카링은소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30 26 0
4068 슈팅 사총검 노미스 첫클리어!! [4] 유카링은소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30 29 3
4067 일반 다들 어떻게 연연 알게 되었나요 [7] ㅇㅇ(59.20) 04.28 87 0
4066 슈팅 천언리 85렙 클리어 [4] 유카링은소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3 44 2
4065 일반 천영전기 질문 [4] ㅇㅇ(59.20) 04.22 59 0
4064 일반 연연얘기 [4] LunasaPrismriver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1 87 0
4063 일반 jynx는 왜 동방 앨범을 3개만 냈을까요 [1] ㅇㅇ(59.20) 04.19 70 0
4062 ✅슈팅 [슈팅표] 영렬전 언리얼+보너스 [2] 하나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17 58 3
4061 일반 아 에미쒸발 이거 공대생이 디자인했내 홍백의연화접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17 71 4
4060 일반 확실히 츠바쿠라 메인하니까 체질개선이 되네 홍백의연화접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17 28 0
4059 일반 이런 병신겜 [2] 홍백의연화접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16 59 0
4058 일반 이건 또 신기하네 [2] 하나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16 67 1
4057 일반 여기도 미토리가 있네요 [2] ㅇㅇ(59.20) 04.16 63 0
4056 일반 연연 피아노 메들리 홍백의연화접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15 32 0
4055 일반 이 갤에 불교관련된 떡밥글 찾아보면 홍백의연화접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15 42 0
4054 일반 사라기마루 시발련아 [2] 유카링은소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14 70 0
4053 일반 "관통" "불사" [2] 유카링은소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14 46 0
4052 일반 뒷북일수도 있는데 이 어레인지 꽤 좋네 [4] LunasaPrismriver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13 73 0
4051 일반 영앱익 1미스는 진짜 사람이 아니군 유카링은소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12 27 0
4050 일반 글고 영앱익 1미스도 떴던데 [2] Ptolemaios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12 46 1
4049 슈팅 사언리 노미스 3.32억으로 점수 갱신함 [6] Ptolemaios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12 71 7
4048 일반 천영전기를 처음 해보았는데 [3] ㅇㅇ(59.20) 04.12 76 0
4047 일반 지금 타비노키 머하는거임? 홍백의연화접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10 48 0
4046 일반 연연앨범신작은얹제나와요 [1] 독안에든쥐를궁지에몰아넣기위한단순한탄막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09 73 0
4045 일반 성별모르잔아... [2] LunasaPrismriver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09 79 0
4044 일반 와몸매 [2] 홍백의연화접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07 76 0
4043 일반 츠루바미 성별이 판단하기 어렵네 [6] 홍백의연화접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07 99 0
4042 일반 오늘이 호아카 생일이래요 [6] LunasaPrismriver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07 97 0
4041 일반 연연은 근데 동방보다 배경연출이 확실히 좋은듯 홍백의연화접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06 57 0
4040 일반 차원붕괴는 쫌 삭제햇음 좋겟다 [5] 홍백의연화접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06 78 0
4039 일반 미토리 가기전에 차원붕괴 2연속으로 쳐맞고 홍백의연화접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06 35 0
4038 ✅슈팅 [슈팅표] 천영전기 이지 0레벨 [6] 홍백의연화접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06 56 2
4037 ✅슈팅 [슈팅표] 영렬전 노말 클리어 [3] 홍백의연화접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06 33 3
4036 ✅슈팅 [슈팅표] 사총인 노말 클리어 [5] 홍백의연화접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06 56 2
4035 일반 금장이나 빨리내줘 홍백의연화접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06 41 2
4034 일반 질문 [5] ㅇㅇ(59.20) 04.06 62 0
4033 일반 방금줏은 산라랑 요우무 [4] LunasaPrismriver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06 79 1
4032 일반 ㅁㅊ 스펠프랙 추가 [2] Ptolemaios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04 61 0
4031 일반 연연 인기투표 기간이 늘어났엇군.. [2] 독안에든쥐를궁지에몰아넣기위한단순한탄막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04 60 0
4030 일반 통상 스펠 프랙 나오면 영앱익 바로 깨러감 [3] 유카링은소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03 42 0
4029 일반 이번 슈팅 리마스터 보니까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기능 있는거같던데 [2] LunasaPrismriver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02 65 0
4028 일반 그럼 천영전기 금장이 스팀으로 나오는거야? [4] 리토쟝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02 72 0
4027 일반 방금 영상 봤는데 슈딩 부활 각이란 소리임?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02 43 0
4026 일반 스펠프랙티스기능은 좀 맘에드네 LunasaPrismriver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02 43 0
4025 일반 슈팅리마스터ㄷㄷㄷㄷㄷ 죽장창깨장창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01 50 0
4024 일반 만우절영상요약 [2] 독안에든쥐를궁지에몰아넣기위한단순한탄막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01 76 1
4023 일반 징크스너슈팅안버렸구나사랑해 [1] 하나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01 68 0
4022 일반 연연환상이클립스 [4] 독안에든쥐를궁지에몰아넣기위한단순한탄막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01 107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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