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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TNO 개발자 민터뷰 번역

픽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0.08.31 09:45:31
조회 6958 추천 54 댓글 17
														

미리 3줄 요약


1. 나 좌파

2. 파시즘 개객기

3. 미국도 개객기



냉전 내내, 소련 보다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 미국 정부는 나치 정권 하의 많은 사람들에게 관용을 베풀었다.

그들은 페이퍼 클립 작전을 통해, 많은 나치 과학자들을 받아들였고, 서독의 다양한 나치 관료들이 새 정부에 근무 하도록 허용했다.

캐나다 정부 처럼 냉전 기간 동안, 미국과 협력했던 다양한 정부들은 나치 전범을 사회로 재통합하려는 시도에 공모했다.


다양한 나치 전범들이 사회로 돌아올 수 있게 허용한 결과, 나치에게 역사를 다시 쓸 기회가 주어졌고

제2차 세계대전을 순수한 반공 투쟁으로 희회화시켰으며, 독일은 만행해도 불구하고, 유럽을 공산화를 막는데 여겨지게 한 일등공신으로 여겨졌다.


결과적으로 파시스트 군국주의와 파시스트 평태의 사회 및 정치적 조직은 자유 자본주의 정부에 의해 모방될 수 있는 효율적인 통치 형태로서 백색화되었다.

이러한 이상화된 파시즘의 담론은 대중문화에 용케 스며들었는데, 반파시스트적 주제를 강조하는 소설 작품까지

파시스트의 미학이나 사회정치적 조직의 파시ㅣ스트적 형태를 이상화한 방식으로 제시되었다


'핑크판처'라는 닉네임으로 온라인에서 알려진 게임 개발자이자, 나의 인터뷰 대상자인 그는

역설사라는 게임 사의 하츠 오브 아이언4의 모드 TNO의 작품으로 파시스트 이상화의 지속성에 도전하고자 한다.


나치 독일과 일본 제국의 사회경제적 조건에 대한, 보다 최근의 역사적 연구를 바탕으로

TNO는 나치 독일 그리고 제국주의 일본이 그들의 잔혹함으로 효율적있게 운영하는 디스토피아

그리고 우리의 현실에 대한 디스토피아의 대체 역사를 그리고 있다.

TNO는 2차 세계대전의 대체 역사를 그리고 있으며, 세월이 지난 후, 그들의 붕괴가 임박한 나머지, 세계를 핵전쟁으로 빠뜨리려 하는 모드이다.



Q : 어떻게 이 모드를 만들게 되었는가? 


A : 처음에는 이 모드를 빅토리아2라는 게임의 모드로 만들고자 싶었지만,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이 모드에 정치와 세계사에 대한 나만의 신념을 주입하고 싶어졌다

나는 사람들이 나치 독일을 이상화 하고자 하는 것을 찾는데 굶주려 있는 것에 싫증이 났고, 나치 독일의 정책을 비판하고 면밀히 조사하는 언론에 굶주려 있던 것이, 나의 가장 큰 결심이였다고 생각한다. 홀로코스트라는 참혹한 사건이 낱낱이 드러났음에도 불구하고, 나치에 초점을 맞춘 언론들은 종종 나치즘의 이상화된 이미지를 그릴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하는데, 나는 이 방법이 가장 이상하다고 생각했다


Q : 당신이 비판하고자 하는, 나치독일의 이상화는 어떤 형태로 언론 내에서 이루어지는가?


A : 언론은 나치를 이상화한다거나 숭배하지는 않는다. 다만, 서부전선이나 서부권에서 만들어진 동부전선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영화를 보면,

홀로코스트 같은 독일의 전쟁 범죄를 잘 비추려고 하지 않는다. 이런 행위를 그대로 방치했다간, 우리는 언젠가 독일의 이상화를 바라보게 될 지도 모른다.


우리는 반나치적인 메세지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치의 기술적 신념과 나치의 효율성에 대한 잘못된 믿음을 더욱 심화시키는

'높은 성의 사나이'를 예로 들 수 있다. 

그리고 특히 나치 이상화는 네오나치들이 사람들을 자기 편으로 끌어들이기 쉬운 똥 같은 것이기 때문에, 

이것은 나치의 신념을 노골적으로 말하는 것만큼이나 해롭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유대인은 나쁘다' 이런 노골적인 말로 사람들을 자기 편으로 만들진 않는다

오히려 '나치의 전쟁무기는 정말 멋지다' 또는 '모든 나치 독일의 군인들이 나치 사상을 믿지 않는다'라고 말하며, 사람들을 설득해, 믿음을 심어주는 짓을 한다.


또한 학교의 교육과정에도 알 수 있듯이. 서양의 역사학에서 나치 독일군은 공산주의와 싸우는 데 있어서, 그들 자신의 역할을 한 것으로 합의를 봤다

이 모든 것의 뿌리는 제2차 세계대전 직후 시작 되었는데, 왜냐하면 수 많은 나치 참전용사들이 그들의 역사를 다시 쓰도록 내버려두었기 때문이다.


Q : 제2차 세계대전에서 제국주의 일본의 역할을 둘러싼 역사학에 관해서도 수많은 논쟁이 일어나는데

부분적으로 보자면, 미국이 공산주의에 대항하기 수단으로, 일본 전범들에게 관용을 베풀고, 그들에게 유리한 역사를 다시 쓰도록 허용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TNO는 미디어에 존재하는 파시즘 세계관의 이상화에 어떻게 도전할 것인가?


A : 우리는 나치를 가장 현실적이면서도, 가장 한심한 방법으로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려 한다.

나치는 이런 대체역사 속에서, 그들의 주요 전쟁 목표를 달성했을지 모르지만, 앞으로의 사회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그 자체로 붕괴될 것이다.

우리는 나치를 이런 초효율적인 이단적인 천재 집단으로 보여주지 않고, 병신 같은 사상을 믿고, 더 나아가려는 개인으로 보여주려고 한다.


TNO의 또 다른 핵심적인 주제는 나치 독일의 체계가 악의 번식을 허용하고, 더 나아갈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TNO는 나치 체제에 대해 흥미로운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잔혹한 행위들을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평범한 사람들에 의해 저질러지는 계속 될 수 없는 명백한 악한 시스템을 만들 것이다.

나는 이것이 다른 매체에서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것과 대조적으로, 흥미롭고 독특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우리는 단순히 나치 체제와 제국주의 일본 뿐만 아니라, 미국 또한 나름대로 비판할 것이다.

나는 미국 정부가 나치와 일본 만큼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하지만, 그들 자체의 문제점도 어느 정도 검토 할 것이다


Q : 나는 나치가 언제라도 무너질 준비가 되어 있는 고장난 버린 집이라고 묘사한 당신의 모드에 대한 비판을 들었다.

그들이 좀 더 안정적인 경제 체계를 가지고 있었다면, 독일의 파시즘은 완벽하게 작동 했을 것이다.

당신을 비판하는 사람들은 TNO에서 이탈리아와 독일 정부 내의 개혁가들의 특성화를 이러한 함축의 한 예로 지적했다.

당신과 당신의 팀은 이러한 비판을 어떻게 다루었는가?


A : 우리는 언제라도 많은 비판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다.

우리는 나치가 너무 약하거나, 강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서 비판을 받았다

사람들은 무엇이 정당한 비판을 구성하는지에 대해 이상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우리가 개혁파들과 함께 보여주려는 것은, 무너지려고 하는 독일과 이탈리아가 살아남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바로 파시즘을 완전히 버려야 한다는 것이다.


게다가, 나는 좌파 성향을 가진 사람으로서

이러한 비판과 주장들 중 많은 것들이 종파적이고 어리석다고 믿는다.

특정 사상이 유토피아적인 것이 아니라 디스토피아적인 거라면, 몇몇 지역사회에서 분개할 수 있는 요소가 있지만

TNO의 주요 주제는 특정 사상이나 경제의 가치에 관한 것이 아니라

나치즘 내에서 발효되는 혐오스럽고, 편협한 견해 내의 악에 관한 것이다.

이것이 내가 편향 의혹을 이해하지 못하는 이유다.

우리는 증오에 의해 추진되지 않는 다양한 정치적 신념을 주고, 모두가 도덕적으로 잘못되었다고 인정해야 할 정치적 신념에 도전할 것이다.


Q : 실제로 나는 좌익 사상과 경제학에서 비교적 공감하는 다양한 사례들을 보아왔다.

그래서 다른 질문으로, 당신의 모드는 파시즘 뿐만 아니라, 미 제국주의를 비판하고, 나치와 일본의 존재가 없었다면

미국이 악의 역할을 대신 했을 거라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당신의 모드는 미 제국주의를 어떻게 묘사하고, 어떻게 비판하는가?


A :  나는 어렸을 때부터 극도의 애국심을 가지고 자랐다.

이 모드의 미국을 묘사하는 것이, 극단적인 반미에서 나오는 것이 아님을 알아줬으면 한다.

그리고 나는 좌익임에도 불구하고, 군대는 있어야 한다고 믿는다.

물론 역사책을 읽어보면, 미국이 특히 라틴 아메리카에 냉전 기간 내내, 극도로 의심스러운 일들을 저질렀다는 것은 알기 쉬울 것이다


미국이 자국의 외교정책을 통해, TNO에서 하는 거의 모든 일은 미국이 현실 세계에서 행한 어떤 것에 바탕을 두고 있는데

그것은 지극히 미세한 것으로 보여질 수 있다.

오직 나치만이 세계를 비틀어 놓은 것으로 보여지지만, 우리는 모드를 만들면서, 미국을 어떤 식으로는 결백하다고 묘사해서는 안되었다.


Q : 스타워즈 같은 각종 비디오 게임에서는 '게이머게이트' 등 극우단체의 다양한 픽션 작품을 정치화 하는 것에 반발이 있었다

현재 대중문화에서 벌어지고 있는 정치 논란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나?


A : 팬덤이 스타워즈를 언급한건 참으로 우스운 일이다. 스타워즈는 정치적 언급을 피하려는 노력을 가했다.

또한 팬덤들의 전제가 근본적으로 바보같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당신의 질문에서 예로 든 스타워즈는 베트남 시위에 관한 영화니까 말이다.

오리지널 3부작 전체가 조지 루카스의 베트남 전쟁에 대한 감정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조지 루카스는 그의 일생 동안, 매우 반좌파적이고, 반전적이였다. 그는 정부와 제국주의를 비판하는 영화를 만들었었다.


스타워즈가 정치적 색깔이 없는 영화라고는 말할 순 없다.

에피소드 4를 보면, 제국을 대충 미국이라고 식별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모든 소설이 한때 정치적이지 않았다는 이 생각은, 정말 어리석가나 무지한 사람들로부터만 나올 수 있다.


예를 들어 반지의 제왕의 많은 텍스트는, 대전쟁을 경험한 톨킨에 의해 영향을 받았다.

워해머 40000은 대처와 영국 사회를 모욕하는 시위에서 나왔으며, 헤일로는 전체주의와 종교적 열성주의에 대한 위험에 대해 많은 언급이 있다.

우리가 소비하는 모든 것은 정치적인 것이다.

그리고 예술은 예술가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견해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게 하는 방법이다.

어쩌면 어딘가에 정치적인 것이 아닌, 예술이 존재할 지 모르지만 말이다.


Q : 모드의 서술에 대한 당신의 초기 계획은 1962년 부터 1992년까지 30년의 기간을 다루는 것이였다고 들었다

하지만 게임의 제약과 사람들의 기대를 충족해야 하는 필요성 때문에, 첫 번째 발매는 1962년 부터 1972년 사이의 기간만을 다룰 것이다.

이것은 곧이어 1972년부터 1982년까지 게임의 기간을 연장할 수 있는 업데이트로 이어질 것이고

그리고 당신은 마지막 10년까지 만들 계획이 있다고 들었다.

이에 대해 할 말이 있는지?


A : 시간을 다 채우려니 공개가 힘들었다. 

그래서 초반 10년만 딱 잘라서 공개를 했어야 했던 것만은 분명하다.

그러나 콘텐츠의 절반을 잘라내면서, 공개와 관련하여, 더 많은 것들을 성취할 수 있게 되었고

대강 설명하자면, 당신이 이 모드를 플레이할 때 보게 될 가장 큰 것은

첫 버젼에서 가능한 10년동안의 스타트를 시작하는 다양한 서술을 보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당신은 수 많은 서술에서 큰 쾌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Q : 이 모드는, 당신이 몇 번이나 말했듯이, 1990년대 까지 엄두를 두고 있다고 했다.

그렇다면 1990년대는 어떻게 전개를 하게 되는 것인가


A : 일단 나치 독일과 일본이 패배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으며, 미국은 부활한 중국과 소련을 제외한 세계 모든 지역을 지배하면서, 가능한 최고의 결말을 맞게 될 것이다.

어떤 것도 딱히 개선되는 것은 없다. 유일한 차이점은 이제는 나치나 일본인이 아닌, 미국인이란 점이다.

90년대 개발까진 3년이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3년이란 시간이 지났을 때는, 아이디어를 추가적으로 얻었을테니, 그 때는 어떻게 될 진 모르겠다.


나치 독일과 일본을 제거했다고 하더라도, 현실세계에서 나치 독일이 사라진 것과 다를 바 없을 것이다.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여전히 인종차별적이고, 폭력적인 정권 하에서 살고 있고, 세계의 대부분은 여전히 가난하며, 사람들은 여전히 억압받고 있으며

세계는 이 거대한 세 강대국들 사이의 전쟁 직전에 있다.

미국은 아마 마지막으로 행동에 들어가는 악당이라고 추정할 수 있지 않을까


Q : 지난 몇 년동안 브레드튜브(좌파 유튜버)가 인터넷 문화의 한 세력으로 부상했는데,

이 세력은 극좌파는 아니지만, 사람들을 대안우파로부터 멀어지게 하는데, 핵심적인 역활을 해왔다. 이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A : 나는 브레드튜브를 매우 좋아한다.

나는 실제로 TNO가 개발되는 내내, Vaush(사회주의 유튜버)에게 조언을 구했다.

나는 유튜브가 처음 들어왔을 때와 게이머게이트와 대안우파의 급상승을 기억한다.

네오 나치들이 수백만의 사람들을 과격화시키기 위해 인터넷을 자유럽게 통재했던, 브레드튜브 이전의 역사가 있었다.

나는 브레드튜브가 대안우파들에 대해 승리를 거뒀으면 좋다고 생각한다.


Q : 마지막으로, 소설 작품과 관련된 정치적 주제를 탐구하고 싶지만, 극우파의 반발을 우려하는 사람들에게 뭐라고 맗해주고 싶은가>?


A : 99%의 사람들은 분명 극우세력의 반발을 살 것이다.

당신 또한 이런 일을 함으로서, 분명 온갖 종류의 미움을 받을 것을 알고 잇을 것이다.

역풍을 이겨내려면, 그에 상응하는 용맹함이 있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무심코 미워하고 비판하려는 사람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사람들을 무시하는 것이고

그리고 자신의 비전에 타협하지 않는 것이 될 것이다.

가장 위대한 예술가들은 모두 자신의 비전의 모든 측면을 타협하기 보단, 타협하지 않는 비전을 가진 사람에 의해 만들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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