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화랑의 자세에 관해서
화랑은 자세가 다양하게 많은데,
여기서는 크게 왼플라(원투왼플, 셋업, 포쓰리 등), 오른플라(원투오른플라, 로하이 이후, 미들킥 이후, 발목 이후), 왼자세(평상시 스탠딩 자세), 오른자세(미클, 쾅펀치, 오른플라에서 다리내리기, 에양, 크레센트, 도끼 이후)에 관해서 설명하겠음.
1. 원투심리 파해
화랑의 원투는 자체 파생기도 있고 왼플라/오른플라자세를 잡을 수 있기에 자주 사용할텐데,
이것들의 파생기를 알아보자.
1)원투미들킥
원투이후
중단킥을 쭉 내밀어 찬다. 원투이후 뭘로 지랄을 하든 요게 다 잡아준다.
대신 막히면 화랑이 -8정도 손해라 주도권이 내 쪽으로 넘어온다.
2)오른플라
원투이후 오른플라자세를 잡는데 주로 오른플라를 이용한 심리전을 많이 걸 것이다.
참고로 여기 있는 기술들은 원투 뿐 아니라 로하이/미들킥/플잽rk6 등으로도 나가며 기술 스펙은 다 똑같음.
(1)원투찍기
전 시즌까진 막혀도 손해인 대신 히트시 콤보가 들어갔던 중단인데,
이제는 카운터 히트시에만 콤보인 대신, 막혀도 1 이득으로 바뀌었다.
상단회피가 없으므로 원투이후 잽, 하이킥으로 개기면 카운터나며, 반시계에 털린다.
단 원투를 맞았다면 절대판정.
(2)캑터스
안보이고 넘어뜨리는 하단이다.
당근빳따 막히면 뒈진다.
역시 상단회피가 없으므로 잽이나 하이킥에 진다.
미들킥/캑터스 이지는 반시계 앉기로 완벽히 파해가 가능하다.
(리리뿐 아니라 다른 캐릭도 거의 다 된다.)
(3)원투-따닥
발동 8프레임의 상단 두번 타탁 차기인데 카운터 히트시 3타 상단까지 확정에 공콤이다.
상상상이기 때문에 3타째 앉아서 죽일 수 있다. 화랑입장에서도 3타는 섣불리 지를 수는 없음.
발동 8프레임이므로 원투와 잽을 씹고 이기며 횡이동으로도 못피한다. 짠손 짠발은 씹고 따닥을 씹고 때림.
따닥 2타 가드를 하고 짠손 짠발을 써버리면 화랑은 파해가 없다.
(4)원투-스카이볼트
파워크래시인데 점프스테이터스에 호밍성능까지 있는 양심없는 기술임.
이걸 쓴다는건 아몰랑 짠손 짠발 하이킥 반시계앉기 전부 하지마 개색기야 하는 거니까.
막히면 -12니까 최대한으로 딜캐하자.
아 참고로 이거 발동이 은근히 느리므로
잽을 썻는데 요게 나왔다면 잽을 때리고 가드를 당기면 잽은 히트시키고 스볼은 막을 수 있다.
(5)원투오른플라~오른발(움짤 x)
벽꽝 노리고 쓰는 기술인데 막히고 -14이며,
원투막고 잽과 짠손쓰면 이기고, 11프레임 하이킥과 동시히트한다.
이건 추후에 다시 설명
(6)원투오른플라~오잽(움짤 x)
이건 압박 계속 이어가고 싶을 때 쓰는 기술인데
타 잽과 다르게 가드 이득이 무려 5다.
역시 짠손에 씹히며, 내 원잽과 동시히트하고 11프레임부턴 플라오잽이 이긴다.
이것 역시 나중에 차후 설명하겠음.
(7)오른플라 2왼발(움짤 x)
이것 역시 왼플라랑 2rk(아래 왼플 움짤 참고)랑 똑같이 상단을 피하는 큰 하단이며 막히면 디진다.
짠손에 씹히며 반시계 앉기를 해주면 캑터스/찍기와 같이 파해할 수 있다.
3)원투왼플라
원투이후 왼발을 들며 개처럼 깽깽거리는 자세이다.
주로 원투이후 짠손을 노리고 헌팅호크를 쓰거나 잽을 피하고 때리기 위해 왼플라 2lk를 쓰기 위해 주로 잡는 편
두 기술을 모았는데 한 움짤에 정리하였다.
(1)헌팅호크
점프하면서 3단차기 하는 기술.
원투막고 짠손 치는 놈들 조질려고 쓰는 기술임.
당연히 상대의 잽이나 하이킥에 카운터나며 반시계에 탈탈탈 털림
(2)2rk
상단을 회피하며 상대방을 넘어뜨리는 큰 하단임(오른자세 2lk와 모션이 거의 같다)
당근빳다 막히면 뒈진다.
저 두 심리도 반시계 앉기로 둘다 조지기 가능하다.(근데 저 이지를 쓰는 사람이 있는진 모르겟...)
=>종합하자면
원투를 가드했을때는
1. 잽으로 개길 것인가
2. 하이킥으로 카운터를 내거나 반시계 앉기를 해서 중하단 이지를 막을 것인가
3. 따닥이나 스볼을 의식해서 가드를 당길 것인가
4. 짠손으로 개길 것인가
이 네가지가 크게 주류이다.
화랑 입장에서는 원투를 가드시키고 심리를 걸고 싶은데
상대방이 짠손으로 개겨버리면 플라잽, 찍기, 캑터스, 따닥이 모두 짠손에 씹혀버리는 기적이 일어나므로 매우 짜증날 수밖에 없고,
이를 조지고자 왼플라 헌팅호크를 쓰거나, 스볼을 쓰거나 할텐데 저 둘은 잽에 건져지거나 막힌다.
또한 내 하이킥이나 잽을 노리고 쓴 왼플라 2rk나 따닥을 써도 다시 짠손을 쳐버리면 왼플라 2rk는 끊겨버리며 따닥은 2타막고 짠손을 쳐버리면 화랑은 파해가 없고 주도권을 고스란히 상대에게 넘겨 줘야 한다.
저 개기기를 모두 잡는 게 저 원투미들킥인데 저건 카운터나봣자 뭐 없는데다, 가드당하면 주도권을 내줘야 하므로 화랑 입장에서도 골치가 아플 수 밖에 없음.
결론은 원투를 막고 짠손을 치면 대부분의 파생기들을 이길 수 있다.
물론 화랑 입장에서도 역파해가 있음을 항상 염두에 둘 것.
2. 백두산펀치
좃랑이 불리할때 항상 싸지르는 기술.
돌아가신 지 스승 유물이랍시고 가져온 듯?
이게 반횡을 돌면서 정권을 샥 날리는데 회피성능이 엄청남.
이것의 파해법은 한박자 참고 딜캐/맞 반시계횡이다.
이게 회피성능은 좋아도 리치가 개 병신이니 한박자 참아주면 알아서 헛치거나 최소한 막힌다.
가드당해도 -13이니 빵빵하게 때려주자.
아 참고로
굳이 백두산 펀치가 아니라도 펭이나 노멀진 배꼬집기 같은 기술들도(방향은 다르지만) 그 기술이 시전하는 횡 방향으로 횡을 돌면 피하고 띄울 수 있다.
꼭 알아두도록 하고 이 기술들을 의식하면서 압박 중이나/노딜기술을 막고 한박자 참아보는 습관을 기르자.
3. 왼플라즈마
저단에서는 이걸로 붕권마냥 걸어다니는 화랑이 꽤 있을것인데
막히고 -19다 -19
전 캐릭이 띄울 수 있음.
막고 띄워주자.
4. 발목플라
발목 히트 이후 플라자세를 잡을 수 있는데,
사실 발목 1타 맞고 짠손을 누르면 거의 대부분의 발악을 이길 수 있다.(꽝펀치마저도)
(스볼은 동시히트)
스볼을 예상했으면 원투 때리고 12딜캐를 때려주면 ㅇㅋ
뭐 화랑 입장에서야 역파해가 있긴 한데, 이걸 시도할 정도 레벨이라면 이 글을 보고 있진 않을 것이라 생각함.
순서대로 오른플라자세 찍기/2lk/쾅펀치 이다.
5. 로하이/오른자세 미들킥 파생 플라밍고 자세 압박
로하이 이후에 오른플라 자세가 되는데, 이득이 8이고 미들킥은 7인가 그럼.(미들킥은 주로 벽에서 나온다.)
일단 로하이 자체에 대해 보자면 1타 가드시 2타가 상단이므로 이론상으로는 당근빳다 2타를 앉아서 띄울 수"는" 있다.
응 아니야~ 로하이 따닥 쓰면 내가 떠~
일단 로하이를 앉아서 막았다면, 기상 14프레임까지가 따닥을 쓰든 안쓰든 확정으로 들어가"긴" 하는데
말이 쉽지 사실 존나게 어렵다.
로하이를 예상했다면 왠만하면 흘리자.
물론 흘리겠다고 꿈지럭대다 초스카이를 처맞아도 본인은 책임 안진다.
다음은 로하이 이후 오른플라 파생기에 대해 알아보자
1)오른플라-쾅펀치/6왼발
이것은 로하이를 맞고 나서 개기기는 물론이요 움직이거나 앉아도 맞는다.
한마디로 절대판정.
막히고 둘다 조금 불리하니 이후 심리로 게임을 풀어가자.
둘다 후속타가 있긴 한데 상단임.
쾅펀치 2타는 오른자세긴 한데 막고 짠손치면 거의 다 이기는 모양
이건 정보가 딱히 없어서 모르겟네
2)오른플라 캑터스/중단 찍기
시즌 1까지만 해도 로하이 히트백이 꽤 컸었기 때문에 뒤로만 당겨도 닿지를 않았으나
이제는 그딴 거 없다.
그냥 잘 찍는 수밖에는...
3)오른플라-오른발
이건 주로 벽앞에서 벽꽝을 노리고 미들킥 다음 많이 쓰는데, 막히고 -14이다.
딜캐 최대한으로 해주자.
4)오른플라 오른잽
앞에서도 설명한 오른플라 오른잽이다.
근데 중요한 건 이건 타 잽과 달리 막혀도 5나 이득이다.
게다가 상단이라 앉아서 피할거나 짠손으로 끊을 수 있기는 한데 파생기까지 있어서 앉고 딜캐하기도 쉽지가 않으며 로하이 이후엔 반격기도 안나온다.
일단 요놈의 파생기를 한번 보자
(1)오른플라 rplk
상상이고 1타 막으면 2타 강제가드에, 1타 숙이고 딜캐시도하면 2타 카운터나서 콤보맞음^^
1타까지 숙이고 2타 나오는거 보고 띄울 수 있다.
2타 가드시 노딜임 참고로
(2)기술 이름 몰라
3타까지 있고 막타 중단인데, 1타 막고 딜캐시도하면 역시 카운터남
3타는 막고 앉은자세 15이니 기상어퍼로 띄워줘야 됨.(가드백 주의)
(3) 요것도 기술이름 몰랑
요것도 3타까지 있는데 1타 막으면 3타까지 강제가드인듯?
거기다 2타까지 막고 오른플라자세까지 잡을 수 있음 ㅡㅡ;;
참고로 2타 이후 플라자세 잡고 꽝펀치는 짠손이나 쨉으로는 못 끊고 시계횡으로 피하고 띄울 수 있는듯? 나머지는 짠손으로 끊거나 파크는 막고 딜캐하면 되고
물론 생각없이 횡보돌다간 오른자세 슈돌에 처맞으니 항상 조심하고.
정리하자면
플라잽을 막았으면 일단 차분하게 가드를 당기는 것을 추천하고,
후속타를 예상하였다면 앉아서 다 피한후 때려주면 ㅇㅋ
5)자첸 로하이 한번 더(움짤 x)
이건 하이킥이나 잽 같이 빠른 기술로 선빵해주면 된다고 함
앉거나 흘리기도 당근빳다 가능
6)오른플라 힐랜스
자첸 로하이/오른플 캑터스/플잽 피하겟다고 앉는 놈 죽이는 기술인데..
문제는 이게 원래 막히면 떳는데 시즌 2 들어서 후딜이 -10으로 줄어드는 미친 상향을 받음 ㅡㅡ
막으면 화딱지 나지만 10딜캐라도 꼬박꼬박
정리하자면
로하이를 맞았을때/미들킥을 가드하고 플라를 잡았을 때
-플라오잽을 막았다 : 내가 5 손해이므로 개기는 건 지양해 주고 플잽rk 플라밍고 심리도 생각
-캑터스/중단 이지 : 신나는 ox 퀴즈
-쾅펀치/미들킥 : 절대판정이니 가드하고 내가 약간 이득이니 그에 맞춰서 풀어나가고 후속타도 생각할 것.....
시발 적다보니 개좃같네 진짜 로하이 이거 히트백 뭔 생각으로 다시 돌려논 거야 ㅡㅡ
미들킥은 벽에서나 자주 나오기라도 하지 시발
고렇지 않니 리리쨩??
6. 오른자세 파생기
저 플라밍고 자세만 있으면 참 다행인데
문제는 저기서 오른자세 파생기도 따로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참으로 좆같지 않은가?
오른자세는 미클, 쾅펀치, 오른플라에서 다리내리기, 에양, 크레센트, 도끼 이후, 오른플라 잽 이후 등등등등 에서 나오므로
좆랑의 어떤 기술에서 오른자세가 나오는지 알아두는 것이 좋다.
1) 슈돌
그 유명한 슈돌 되시겠다.
철갤에 항상 나오는 말 중 하나가 "슈돌 너무 사기 아니에요??"인데
그렇게 말하는 당신은 이 시대 진정한 지성인.
일단 상단인 주제에 후딜이 미친듯이 짧고, 자체 깡뎀/히트시 스크류/심지어 가드해도 5이득이라는 양심이 가출하신 스펙을 자랑하신다.
덕분에 철린이들은 오늘도 오른자세일때 무언갈 내밀다가 슈돌을 맞고 나가떨어지기 십상.
굉장히 좆같은 기술이지만 파해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어쨋든 상단이니 앉고 피할 수도 있고,
선딜이 미친듯이 크다는 점을 이용해서 오른자세가 되는 기술을 막고 슈돌이 나오면 원투때리고/앉고 기상어퍼가 가능하다!
그리고 파크는 잡기와 하단엔 무방비라는 것을 이용해서 하단이나 잡기를 자주 깔아주는 것도 좋긴 하다.
(물론 오른자세가 되는 기술이 막고 화랑이 손해라는 것을 가정하고)
하지만 앉고 띄우는게 정말정말 어려우니 실전에서는 기상 13딜캐라도 꼬박꼬박 넣어주자.
2)오른자세 3rk
이거 플잽이나 도끼찍기 이후 안전하답시고 많이들 까는데 시계횡에 개털린다.
3)오른자세 66rklk
이게 진짜 중요한데
이거 2타 못 앉으면 오른자세 rp4rk가 확정이다!!!
벽앞에서 벽꽝도 됨 ㅋㅋㅋㅋㅋㅋㅋㅋ
이거 진짜 2타 꼭꼭꼬꼭꼬ㅛㄱ 숙여서 띄우자 제발
이거 못앉으면 화랑이랑 데스 진다.
4)셋업 압박
6lk로 셋업압박을 자주 들어온다면 시계횡으로 피해주고 때려주자
5)오른자세 4rp
이건 막혀도 이득에 횡도 좀 잡는 기술임
예상했으면 11프레임 하이킥이나 원투로 선빵치면 ㅇㅋ
하 시발 이렇게 적었는데도 아직 부족함
이 새낀 기술이 좆같이 많기 때문에
얘를 진짜 조지고 싶어요!! 하는 사람들은
프랙티스 모드에 들어가서 화랑을 직접 해보는 게 제일 좋은 듯 싶다.
사실 여지껏 전혀 하지도 않고 데스도 잘 안하는 캐릭이었어서 좀 부족할 수 있는데 댓글로 적어주시면 반영하든지 수정하든지 하겠음.
긴 글 읽으신다고 고생하셨고 반응 좋으면 다음에도 한명 적어볼게용 수고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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